강화섬쌀, 쌀 부문 5년 연속 수상… 전국 최고 재확인
강화섬쌀, 쌀 부문 5년 연속 수상… 전국 최고 재확인
  • 백경현 기자
  • 승인 2018.07.22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상
(사진=강화군)
(사진=강화군)

인천시 강화군의 대표 농산물인 ‘강화섬쌀’이 지난 19일 그랜드힐튼 서울호텔에서 개최된 ‘2018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쌀 부문 5년 연속 대상을 수상했다.

22일 군에 따르면 ‘강화섬쌀’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최고의 쌀임을 재확인한 것이며, 소비자의 신뢰에 부응하기 위한 군민 모두의 지속적인 품질 향상 노력으로 얻어낸 쾌거라고 밝혔다.

올해로 12회째를 맞는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상은 한국브랜드경영협회가 주최하며 산업통상자원부와 농림축산식품부가 후원한다.

한국리서치에서 사전 기초조사와 본 조사를 통해 분야별로 1차 대표브랜드를 선정한다. 최종 선정은 국내 최고의 브랜드 전문가로 구성된 심의위원회의 평가를 거치게 되어있어 그 권위를 높게 인정받고 있다.

이 가운데 ‘강화섬쌀’이 5년 연속 쌀 부문 대상으로 선정된 것이다.

‘강화섬쌀’은 서해의 해풍, 무기질이 풍부한 간척지 토양, 결실기의 큰 일교차, 풍부한 일조량 등 천혜의 자연조건 덕분에 예부터 임금님께 진상한 쌀로 알려져 있다.

군은 이러한 천혜의 자연조건을 바탕으로 그동안 강화섬쌀 고품질화를 위해 친환경농자재 지원, 유기질비료 지원, 시설 현대화, 전단계에 걸친 철저한 벼 품질관리 체계 구축 등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또한, 통합RPC 시설 현대화사업을 통해 GAP 인증을 획득했으며, 쌀 브랜드로는 유일하게 강화섬쌀이 신세계백화점 인천점에 입점해 프리미엄 이미지를 높이고 있다. 최근에는 전국 홈플러스,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과 온라인 매장에 입점하는 등 명실공히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유천호 군수는 “강화섬쌀이 5년 연속 소비자들에게 최고의 평가를 받을 수 있었던 것은 땀방울을 아끼지 않은 군민 모두의 노력 덕분”이라며 “단순한 ‘고품질 쌀’을 넘어 깨끗하고(Clean), 안전하고(Safe), 밥 맛 좋은(Deliccous) 고품질 쌀 생산을 목표로 농민들과 함께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강화섬쌀을 대표하는 ‘고품질 강화섬쌀 고시히카리 플러스’는 대한민국 1%의 최고급 쌀을 지향한다”며 “올해는 1000톤으로 한정 판매하고, 매년 재배면적을 늘려 생산량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강화/백경현 기자

khb5812@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