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정부 '경찰 댓글공작', 이번주 고위직 줄줄이 소환
MB정부 '경찰 댓글공작', 이번주 고위직 줄줄이 소환
  • 이서준 기자
  • 승인 2018.07.17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수사단, 조현오 전 청장 등 8월까지 조사한다
조현오 전 경찰청장. (사진=연합뉴스)
조현오 전 경찰청장. (사진=연합뉴스)

이명박 정부 시절 ‘댓글공작’을 지시하고 보고받는 등의 혐의를 받는 당시 경찰 고위 관계자들이 줄소환된다.

17일 경찰 등에 따르면 해당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경찰청 특별수사단이 조현오 전 경찰청장, 황성찬·김용판 전 경찰청 보안국장 등 이명박 정부 시절 경찰 수뇌부들을 이번주 차례로 불러 조사한다.

이들의 혐의는 국방부 사이버 댓글사건조사 TF 조사에서 드러났다. 당시 국군 사이버 사령부가 이명박 정부의 ‘악플러’ 색출 전담팀인 ‘블랙펜’ 분석팀을 운영하며 관련된 내용을 경찰에도 통보했다는 것이 조사 결과다.

이에 경찰청은 자체 진상조사를 통해 당시 보안사이버수사대 직원들로부터 정부 정책지지 댓글을 달라는 지시가 상부로부터 전달됐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이후 수사를 통해 당시 댓글공작이 주무부서인 본청 보안국 뿐만 아니라 정보국, 대변인실 등까지 관여한 사실이 드러나 서울·경기남부·부산·광주·강원경찰청 등에 대한 압수수색이 진행되기도 했다.

또한, 사건에 연루된 것으로 보이는 조 전 청장과 정보국장 등 당시 고위관계자들을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로 입건했다.

수사단은 앞으로 조 전 청장을 필두로 고위직을 차례로 불러 조사한 뒤 늦어도 8월 중에는 수사를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당시 경찰의 댓글공작 행위를 두고 실제 작업을 수행한 실무자급까지 처벌해야하는지 여부가 주목된다.

한 경찰 관계자는 “실무자에 대한 처벌은 법적 검토가 필요하지만 지휘부 등 고위급이 이를 지시한 혐의에 대해서는 처벌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lsj@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