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무 "기무사 계엄령 관련 문건 최단 시간내 제출" 명령 하달
송영무 "기무사 계엄령 관련 문건 최단 시간내 제출" 명령 하달
  • 박영훈 기자
  • 승인 2018.07.16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엄령 시 동원되는 부대 지휘관 모두 모여 긴급회의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기무사 계엄령 문건과 관련해 지휘관들에 최단시간 내 모든 문서를 제출할 것을 명령했다.

16일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에서 열린 국군기무사령부 계엄령 문건 관련 부대 지휘관 회의에 참석한 송 장관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시한 기무사 계엄령 문건 검토에 대해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

송 장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군 통수권자이신 대통령께서 계엄령 검토 문건과 관련해 군내에서 실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직접 확인 필요가 있다고 말씀하신 만큼 관련된 모든 문건의 존재여부를 확인하고 최단시간 내 제출할 것”이라고 전했다.

특히 송 장관은 “우리 군이 정치에 개입하는 것을 완벽하게 끝내기 위해서 모든 지휘관이 대통령 말씀이 엄중한 명령임을 명심해야 한다”며 사안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이번 회의는 기무사 계엄령 문건에서 언급된 위수령·계엄령 발령시 동원되는 부대들의 지휘관이 모두 참석했다.

이에 서주석 국방부 차관과 정경두 합참의장, 김용우 육군참모총장, 이석우 기무사령관, 김정수 수방사령관, 남영신 특수전사령관 등 작전사급 이상 부대 지휘관들과 더불어 육군 8, 20, 26사단과 수도기계화사단의 사단장, 30사단 부사단장, 1, 3, 9공수여단의 여단장, 대테러부대인 707특임대대의 대대장 등도 참여했다.

이외에도 기무사 문건에 등장하지 않는 11사단과 2, 5기갑여단, 7, 11, 13공수여단의 지휘관들도 ‘계엄임무수행군’에 포함됐다는 이유로 이번 회의에 참석한 것으로 분석됐다.

문 대통령의 엄명에 따라 기무사 계엄령 관련 문건들이 모두 검토될 것으로 보여 이에 따른 파장에 관심이 모여지고 있다.

[신아일보] 박영훈 기자

yh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