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불허전' 의정부고 졸업사진 촬영 현장 생중계된다
'명불허전' 의정부고 졸업사진 촬영 현장 생중계된다
  • 고아라 기자
  • 승인 2018.07.15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니메이션 ‘짱구’ 속 액션가면 캐릭터 분장을 한 학생. 2017 의정부고 졸업사진.(사진=인터넷 커뮤니티 캡처)
애니메이션 ‘짱구’ 속 액션가면 캐릭터 분장을 한 학생. 2017 의정부고 졸업사진.(사진=인터넷 커뮤니티 캡처)

한해의 이슈를 패러디해 매년 화제가 되는 경기도 의정부고등학교의 올해 졸업사진 촬영 과정이 생중계된다.

경기도교육청은 학교 현장을 다루는 자체 방송 프로그램인 '레알 스쿨'에서 의정부고 졸업사진 촬영 과정을 소개한다고 15일 밝혔다.

최근 유행하는 코스프레 졸업사진의 원조격으로 평가받는 의정부고는 매년 졸업사진 촬영 시즌이 되면 ‘의정부고 졸업앨범’이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오를 정도로 주목을 받는다.

많은 관심으로 이들의 졸업사진만을 공개하는 페이스북 페이지도 따로 생겼다.

지난해에도 의정부고 졸업사진을 보면 아이돌 가수,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 재치있고 기발한 패러디를 선보였다.

학생들은 가수 트와이스 멤버 사나, 이효리, 혁오를 비롯해 애니메이션 ‘호빵맨’의 호빵맨, ‘짱구’ 속 영웅 액션가면, ‘세서미 스트리트’의 커밋 등으로 분장했다.

다만, ‘국정농단’ 최순실과 파면된 박근혜 전 대통령, 지난 5월 ‘촛불대선’ 관련 패러디 등 정치 풍자 사진은 보이지 않았다.

이는 학교 쪽에서 학생들로부터 촬영 콘셉트를 미리 제출받아 논란이 될 만한 아이템은 못하게 하는 등 일종의 ‘사전검열’을 했기 때문이다.

학교 측은 정치 풍자에 보수단체가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 일부 교사와 학생이 경찰 조사를 받기도 하고, 교육 업무가 마비될 정도로 항의 전화가 학교에 빗발치자 민감한 내용에 대한 풍자를 금지하고 있다.

다만 통상 빗발치는 언론사 취재 요청에도 면학 분위기 등을 이유로 불허해왔던 학교 측은 올해는 두 개 반 정도를 생중계하기로 했다.

의정부고 졸업사진 현장 방송을 보고 싶다면 오는 16일 오전 9시 30분부터 경기도교육청 페이스북과 유튜브를 통해 시청하면 된다. 진행은 의정부고 3학년 학생과 전문 MC가 맡는다.

[신아일보] 고아라 기자

ar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