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에 소논문 항목 삭제된다… 수상경력 기재는 '유지'
학생부에 소논문 항목 삭제된다… 수상경력 기재는 '유지'
  • 이현민 기자
  • 승인 2018.07.12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시민정책참여단 권고안 발표… 이달말 최종안 확정
(사진=신아일보 DB)
(사진=신아일보 DB)

학교생활기록부(학생부)에 창의적 체험활동 중 소논문 항목이 삭제된다.

교육부는 참여단은 학생·학부모·교원·대학관계자·일반시민 각 20명씩 총 100명으로 구성된 시민정책참여단이 두 차례 숙의(합숙회의)를 거쳐 내놓은 이 같이 내놓은 권고안을 12일 발표했다.

참여단은 학생부에 모든 교과 소논문활동을 기입하지 않는 것에 합의했다.

그동안 학생부종합전형 비중이 높아지고 경쟁이 점점 심해지면서 학생의 관심사를 드러낼 수 있는 소논문이 중요시되는 경향이 있었다. 특히 일부에서는 학원에 소논문을 대필시키는 일까지 발생하기도 했다.

또 참여단은 수상경력 기재에 대해 "기재하되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라"고 권고했다.

수상경력 기재는 그간 특정 학생에 상 몰아주기 등 부작용을 일으킨다고 지적받아온 부분이다.

자율동아리 항목에 관해서도 참여단은 현행처럼 적되 가입을 제한하거나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사항만 학생부에 기재하도록 했다.

뿐만 아니라 참여단은 봉사활동 특기사항 기재와 관련해서도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에 기재’하는 방안에 합의했다.

총 4000자를 적을 수 있어 학생부 기재항목 중 비중이 가장 큰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현재처럼 재능이나 특기가 관찰되는 경우 기재하도록 현행유지에 합의했다.

다만 중고교 독서활동 상황 기재와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기재분량에 대해서는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이밖에도 참여단은 △부모정보와 특기사항 삭제 등 인적·학적사항 통합 △출결사항 중 '무단'을 '미인정'으로 바꾸는 방안 △누가기록(학년·월별로 계속해 기록되는 사항) 기재·관리방안 교육청에 위임하는 방안 등에도 합의에 도달했다.

교육부는 이번 권고안 토대로 이달말까지 ‘학생부 신뢰도 제고 최종안’을 확정할 방침이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시민정책참여단 여러분께서 주신 권고안을 최대한 존중해 학생부 신뢰도 제고 방안을 마련함으로써 공정하고 신뢰받는 학생부가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신아일보] 이현민 기자

hm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