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美·中 무역전쟁 실물경제 전이 막아라"
산업부 "美·中 무역전쟁 실물경제 전이 막아라"
  • 백승룡 기자
  • 승인 2018.07.12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2000억달러 규모 추가관세에 수출 위기감 고조
'대응반 회의' 갖고 시나리오별 대응방안 마련 나서
KOTRA·무보·무협 등 수출지원기관도 신속지원키로

 

 

미·중 무역전쟁 속에서도 "한국 수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며 안일한 태도로 비판을 받았던 산업통상자원부가 본격대응에 나섰다. 미국이 10일(현지시간) 중국을 대상으로 2000억달러 규모의 수입품에 10% 추가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해  위기감이 고조된 데 따른 것이다.

산업부는 12일 강성천 통상차관보 주재로 '미·중 무역분쟁 실물경제 대응반 회의'를 열어 관계부처 및 업계, 전문가들과 대응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산업부는 무역전쟁 이면에 제기되고 있는 양국의 입장을 바탕으로 향후 미·중간 무역전쟁 전개 시나리오를 구상해 이에 따른 대응방안까지 마련해 나갈 것을 강조했다. 이에 따라 업종별 단체들은 이번 미국정부의 추가 관세부과 계획이 현실화되었을 때 미칠 영향을 현재 분석 중이다. 특히 이번 추가 관세부과 대상에는 중국산 가전·컴퓨터·통신기기 등이 포함돼 한국의 중간재 수출이 감소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수출지원 기관들도 면밀한 상황점검과 함께 미·중 무역전쟁으로 피해 우려가 있는 기업들에 대해 신속한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KOTRA는 아세안·인도·러시아 등 신남방 및 북방지역 중심으로 대체시장 개척을 위한 수출마케팅을 집중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무역보험공사는 미·중 수출비중이 높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해외기업 신용조사 보고서를 무료로 제공키로 했고, 무역협회는 국내 13개 지부를 통해 무역업체들의 애로사항을 세부적으로 파악에 나섰다.

강성천 통상차관보는 "미·중간 무역분쟁의 장기화 및 확산 가능성이 있어 민관이 합심해 주도면밀하게 대응해 나갈 필요가 있다"며 "무역분쟁으로 인한 대외무역환경의 불안이 실물경제로 전이되지 않도록 관계기관과 함께 상황을 면밀히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sowleic@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