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행자·안건해소·문복·교육 등 상임위원회 개최
충남도의회, 행자·안건해소·문복·교육 등 상임위원회 개최
  • 김기룡 기자
  • 승인 2018.07.12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국장 업무보고 청취 ... 문복위, 즉석 간담회 요청 ‘눈길’

충남도의회가 제305회 임시회를 열고 각 상임위원회별로 관련 실국장으로부터 업무보고를 청취했다.

12일 도의회에 따르면 행정자치위원회는 지난 11일 기획조정실 업무보고 자리에서 거점형 지역발전 전략 수립과 공무원 직무성과 평가, 도립대 수산학과 신설 문제 등을 집중 질의했다.

또 충남도 지속가능발전 기본 조례안 심사에서 기능과 필요성 등에 대한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판단, 심사를 보류했다.

안장헌 위원(아산4)은 “지난 10년간 거점형 계획의 목표설정, 사업추진 진행과정 등에 관한 설명이 필요하다”며 “거점형 지역발전전략 수립시, 지역사회와 국가적 요구를 반영한 각자의 권역에 맞는 치밀한 지역계획 수립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1차 추경에 982억원의 예비비를 대폭 증액한 사유를 밝혀 달라”며 “지방선거전에 1차 추경을 급하게 처리한 것은 지나친 정무적 행위가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이영우 위원(보령2)은 “중앙부처의 대부분이 세종시로 이전한 상황에서 서울사무소의 운영이 필요한지 의문이다”라며 “시대의 흐름에 맞는 구조조정 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아울러 “도내 전문 해양인력 양성을 위한 학과 신설이 필요하다”며 “충남도립대학교의 해양수산학과가 신설될 수 있도록 역량을 모아 달라”고 건의했다.

이공휘 위원장(천안4)은 “추경편성시 예산을 확정하기 전에 지역현안, 국비확보, 시군요청사업 등 미리 의회와 상의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안전건설해양소방위원회는 이날 재난안전실과 국토교통국 소관 2018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에서 충남이 전국에서 제일 안전한 지자체가 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해 줄 것을 주문했다.

또 내포신도시 활성화를 위한 다각적인 방안과 성장 동력 마련을 당부했다.

장승재 위원장(서산1)은 “지역안전의 척도로 사용되는 안전지수 7개 분야(화재, 자연재해 등)가 하위등급으로 평가된다는 것은 그만큼 우리 도가 개선해야 할 부분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안전한 충남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전익현 위원(서천1)은 “내포신도시를 환황해권 중심도시로 육성하기 위해 다양한 시책과 사업이 추진되고 있지만 아직 미진한 점이 많다”며 “주민의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대형마트, 병원, 주유소 등이 조속히 건립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또한 “소방복합치유센터가 현지 실사를 마치고 7월 중에 최종후보지가 발표된다”며 “충남지역에 유치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해 달라”고 주문했다.

정광섭 위원(태안2)은 “근로기준법 개정으로 노선버스 운전자가 부족하여 차량운행에 차질을 빚고 있다”며 “추가 필요한 운전자 500명의 확보 방법 및 대응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주문했다.

김대영 위원(계룡)은 “공공임대 희망상가가 대전과 충청권 최초로 천안 신방동에 공급된다”며 “청년과 사회적 기업, 소상공인 등에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LH와 협력을 강화해 달라”고 제안했다.

김형도 위원(논산2)은 “도내 1시간 생활권 실현을 위한 광역도로망 구축과 환황해권 경제성장 시대를 대비한 서해안권 철도교통망 확충은 지역 균형발전의 촉매제 역할을 한다”며 “서해성과 장항선, 논산훈련소역 설치, 수도권 전철 연장 등 다양한 사업이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이계양 위원은 “대한민국은 지진의 안전지대가 아닌 것이 입증됐다”며 “공공시설물 내진확보율이 44%에 머물고 있다. 내진성능 평가 및 사업을 추진하여 보강률을 보다 상향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조승만 위원(홍성1)은 “정보통신기술과 사물인터넷, 인공지능을 활용한 안전시스템 확충이 필요하다”며 “재난 발생 시 현실적인 대응이 가능한 매뉴얼 정립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지정근 위원(천안9)은 “여름철 국지성 폭우 및 태풍 등으로 인한 피해가 예상된다”며 “배수펌프장 및 수문 등 보다 촘촘한 사전점검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날 문화복지위원회는 여성가족정책관 등 상임위 소관 업무보고에서 경력단절 여성 일자리 창출과 일·가정 양립 환경 조성 노력을 당부했다.

김연 위원장은 “청소년진흥원의 내포 이전과 관련해 청소년들의 접근성이 떨어진다”며 “청소년들을 이용할 수 있는 방안으로 재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김옥수 위원은 “도내 위원회 위원 중 여성위원 비율이 매우 낮다”며 “앞으로 여성위원 비율이 50%를 넘을 수 있도록 지속해서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여운영 위원(아산2)은 “다문화가족과 지역 주민 간 화합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에 대한 개선방안으로 다문화가족에 대한 의식 개혁이 선행돼야 한다”고 피력했다.

정병기 위원(천안3)은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위기 예방 및 위기대처 등 맞춤형 서비스를 강화해야 한다”며 “청소년이 안전하고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상담보호지원 기능을 늘려 달라”고 강조했다.

최훈 위원(공주2)은 “경력단절 여성을 위한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구인·구직자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고용서비스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며 “경력단절 여성의 일자리 창출에 힘을 기울여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달라”고 말했다.

황영란 위원은 충남형 가족정책과 관련하여 “한부모, 조손 가족 등 실태조사를 철저히 실시하여 실질적 지원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수요자 요구를 반영한 지원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요구했다.

특히 문복위는 이 자리에서 도정 현안 해결을 위한 소통간담회를 자청해 눈길을 끌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양성평등 제도의 내실화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서비스 지원방안 △폭력 피해자 보호 지원방안 △청소년진흥원 이전 협의 등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이야기를 나눴다.

교육위원회도 이날 충남교육청에 대한 주요업무 보고를 받고 태안 지역 병설유치원 4개원을 폐지하고 단설유치원 1개원을 신설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충남도 도립학교 설치조례 일부개정 조례안과 가칭 “천안호수초”, 가칭 당진 “수정초”, 가칭 “충남 가정형 Wee센터” 취득을 내용으로 한 2018년도 제2차 수시분 충청남도교육청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2건을 의결했다.

김은나(천안8) 의원은 도립학교 설치조례 일부개정안 심의과정에서 “통학거리가 멀리어지는 원아들에 대해 안전한 통학여건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홍기후(당진1) 의원은 “단설유치원 신설에 대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해당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촉구했다.

김동일(공주1) 의원은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심의과정에서 “Wee센터 설립에 대해서는 학생들에 대한 다양하고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기 때문에 설계단계 반드시 반영하도록 해달라”고 주문했다.

오인철(천안6) 위원장은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에서 “당면한 교육현안이 많은데 향후 원만히 추진될 수 있도록 집행부에서는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신아일보] 충남도/김기룡 기자

pres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