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과 규제' 도돌이표 논의…바이오의약산업 해법은?
'발전과 규제' 도돌이표 논의…바이오의약산업 해법은?
  • 이창수 기자
  • 승인 2018.07.11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산업 비약적 성장 전망에도 현장선 인력부족
복지부 "절대 인력수·자질문제·근무환경 정비 필요"
(사진=아이클릭아트)
(사진=아이클릭아트)

4차산업시대에 의료산업의 엄청난 성장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지만 산업현장에서는 여전히 인력 미스매치, 규제에 따른 사업차질 등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1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고용정보원에서 '기술혁신을 반영한 중장기 인력수요 전망 2016~2030' 보고서는 제조업의 취업자 수 증가가 정체될 것으로 보이나 '의료·정밀기기', '의료용 물질·의약품' 제조업종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바이오의약과 관련된 다른 업종의 일자리도 향후 5년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문제는 현장에서의 목소리가 이러한 장미빛 미래와 사뭇 다르다는 점이다. 바이오의약산업 고용실태조사에 따르면 최근 3년간 기업체의 38.7%가 20~40%, 19.4%가 40~60%의 인력부족율을 느낀다고 밝혔다.

지난 10일 국회에서 열린 '사람중심 바이오경제를 위한 바이오의약산업 발전 방안 토론회'에서 김은정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생명기초사업센터 센터장은 이러한 인력 미스매치에 대해 지적했다.

김 센터장은 "바이오산업 분야에서 이러한 인력수급의 미스매치 이슈는 한두해 이야기가 아니다"며 "인력양성에 대해 정부가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필요한 프로그램이나 사업들을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센터장은 바이오의약품 산업의 인력 미스매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소·벤처 기업 취업 인센티브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잦은 이직이나 퇴직을 방지하고 창업활성화를 통해 새로운 일자리를 지속 창출할 것을 제언했다.

이에 김주영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진흥과 과장은 "인력 미스매치 문제는 세가지 관점에서 봐야한다"며 "절대적인 인력양이 부족하고, 기업에서 요구하는 인력의 자질문제, 열악한 근무조건이다"고 말했다.

신규인력을 양성해 산업에 투입하려면 우선 학제개편 등 대학교육 문제가 가장 걸리고 설령 인력이 기업에 들어간다해도 기업에서 요구하는 전문인력의 자질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설명이다. 열악한 근무조건도 한몫 거든다.

김 과장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약대를 비롯한 인접학과 졸업생들의 현장맞춤형 교육을 위해 협의체를 구동 중이며 어떤 기업에 어떤 인재를 어떻게 교육시켜 어떤 일을 맡길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지속하고 있다"며 "하반기에 인력양성 프로그램을 재점검하는 기회를 갖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규제도 산업 현장에 맞게 적용돼야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김흥열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센터장은 "규제 혁신시스템에 대해 관계부처에서 세부적인 조치사항을 수립하는 체계가 필요하다"며 "규제가 기술과 산업발전의 걸림돌이 되지 않기 위해 바이오의약품에 한해서라도 현 진입규제 정책이 사후규제로 전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지난해 8월 정춘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대표발의로 바이오의약품의 제품화를 지원하기 위한 '첨단바이오의약품법안'이 현재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소위원회)에 접수된 상태다.

csl@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