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도청 별관 보존 vs 철거 ‘장외 공방’
옛 도청 별관 보존 vs 철거 ‘장외 공방’
  • 광주/김회원기자
  • 승인 2008.11.18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측 각각 3명씩 관련 분야·지역 전문가 토론회
18일 광주지역 최대 현안 중 하나인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부지내 옛 전남도청 별관 문제를 놓고 토론회가 예정된 가운데 문화체육관광부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이하 추진단)과 `옛 전남도청 보존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간의 장외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양측은 3명씩 각각 추천한 6명의 관련 분야 및 지역 전문가들을 패널로 내세워 토론회에 나서고 있으며, 추진단은 옛 도청별관 처리과정과 관련 서류 등의 문건을 담은 자료집 500부를 제작해 배포했고, 이에 맞서 공대위는 `우리의 입장'이라는 성명형식의 반박 자료를 내놓았다.

여기에는 옛 도청별관 철거·존치 배경과 사회적 합의절차과정,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공사 지연 여부 등에 대한 양측의 입장이 담겨져 있다.

우선 추진단은 "옛 도청 별관 철거안은 문화전당 조성 과정에서 불거진 것이 아니라 지난 1994년 5.18 기념사업을 추진키 위해 광주 시민단체들이 결성한 ‘오월 성역화를 위한 시민연대 모임’의 종합계획에 포함돼 있다”며 철거의 당위성을 밝혔다.

이에 공대위는 “1993년 김영삼 대통령이 최초 5.18기념사업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지만 5.18관련 단체는 당시 진실규명과 기념사업의 선택에서 진실규명과 책임자처벌을 선택했었다"면서 “하지만 정부와 행정기관이 물리력을 앞세워 추진한 5.18기념사업을 정부주도형으로 방치해서는 안된다는 상황인식으로 시민연대모임이 결성됐다"고 그 과정을 설명했다.

공대위는 이어 “하지만 당시 5.18단체는 명동성당 농성을 비롯한 검찰과 법원, 청와대, 국회 등의 상경투쟁으로 기념사업 자체에 대해 고개를 돌릴 수 있는 여력이 없었던 것이 사실이다"면서 “이 과정에서 5.18관련 단체는 충분한 고민에 의한 의견개진을 할 수 없었다는 점이 감안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공대위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건립 사업은 과정과 절차가 매우 중요하지만 5.18기념재단을 비롯한 5.18단체는 적절한 대응이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다.

보존보다는 공간의 활용에 초점을 맞춘 5.18기념재단과 일부 시민사회단체 등과 소통이 사실상 단절돼 왔던 점은 지적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공사 중단 가능성에 대해 추진단은 “현재 공사진행이냐 중단이냐는 중대한 기로에 서 있다"면서 “흙막이 공사가 20일까지 완료예정이므로 도청별관 철거가 이때까지 결정되지 않을 경우 공사중지는 불가피하다.

따라서 2012년 개관 예정인 문화전당 준공기한은 연장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공대위는 “문제의 해법을 찾으려는 노력보다는 어떻게든 행정적 절차에 따라 추진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원칙 아닌 원칙이야말로 행정편의주의 전형이다"고 반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