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테크족 잡아라…시중은행 고객유치 열전
환테크족 잡아라…시중은행 고객유치 열전
  • 이혜현 기자
  • 승인 2018.07.05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화 값이 떨어졌을 때 사뒀다가 값이 오르면 되팔아 차익을 남기는 환차익을 이용한 재테크인 환테크가 부상하고 있다.

이는 남북관계 개선으로 지정학적 리스크가 완화돼 원화가치가 상승하고 미국에서는 연내 2~3차례 더 금리인상이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해 달러 시세차익이 커질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으로 보인다.

최근 시중 은행들은 환테크 통장 출시와 신규 가입 이벤트를 진행하며 환테크 족 잡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KB국민은행은 KB글로벌 외화투자통장과 KB모바일 외화예금, KB국민UP외화정기예금 등의 상품을 내놓으며 환테크족의 관심을 끌고 있다. 최근 KB국민은행은 이들 상품에 가입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환율우대와 경품제공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KB글로벌 외화투자통장은 하나의 통장으로 외화입출금과 해외주식투자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상품이다. 이벤트 기간 중 영업점과 모바일을 통해 외화투자통장을 신규로 가입한 고객의 경우 외화로 입·출금 시 금액과 회수에 제한 없이 최대 80% 환율 우대를 제공한다.

KB모바일 외화예금은 스마트폰 전용상품으로 이벤트 기간 중 신규 가입 고객이 외화 입·출금 시 금액과 횟수 제한 없이 최대 50% 환율 우대를 받을 수 있다.

KB국민UP외화정기예금은 1개월 단위로 금리를 운용하고 중도해지 시에도 예치기간에 따라 약정된 이율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이벤트 기간 신규 입금 시 50% 환율 우대를 받을 수 있다.

신한은행은 달러전용(USD) 적립예금 상품인 ‘달러More 환테크 적립예금’을 선보였다.

이 상품은 달러를 적립할 때 최대 70% 환율우대가 적용되며 적립된 달러를 사용할 땐 체인지업 체크카드로 해외가맹점에서 수수료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원화에서 달러로 환전할 경우와 달러에서 원화로 환전할 경우 모두 기본 환율우대 50%가 적용된다. 체인지업 체크카드를 보유했다면 10%, 외화 체인지업 예금에 연결해 만기 자동해지를 신청하면 10% 추가우대가 적용돼 최대 70% 환율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신한은행의 고객들의 상품가입 편의를 위해 모바일앱 솔(SOL)을 이용해 시간, 장소 제약 없이 외화통장을 만들고 환율에 맞춰 환테크를 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솔(SOL)앱에는 환테크용 자동매입과 상하환 환율을 설정해 환리스크를 감소시키는 기능도 있다.

우리은행의 대표적인 환테크 상품으로는 모바일 전용 외화통장인 ‘위비 외화클립’이 있다.

위비 외화클립은 모바일 전용 외화통장으로 100만원 이하는 인증서 없이 외환이체가 바로 가능하다. 입금 가능한 통화는 주요통화(USD, JPY, EUR)를 포함한 총 11종이다. 주요통화는 50%, 기타통화는 30%의 기본우대를 받을 수 있고 월 5회 이상 외환매매 거래시 주요통화 70%, 기타통화 40%의 우대혜택이 있다. 

hyun1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