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우 도지사, 첫 기자간담회… 민선7기 도정방향 제시
이철우 도지사, 첫 기자간담회… 민선7기 도정방향 제시
  • 강정근 기자
  • 승인 2018.07.04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관광, 농업, 산업, 동해안, 복지 등 10개 분야 설명
도정 운영 최우선 목표는 '일자리 창출·저출산 극복'
(사진=경북도)
(사진=경북도)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도청 브리핑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해, 민선7기 도정의 큰 그림을 설명했다. 본격적으로 도지사 업무를 시작한지 이틀 만이다.

이 도지사는 당선인 기간에도 인수위를 구성하지 않고, 도민과 함께하는 6차례의 현장토론회를 통해 현장중심 활동과 도민 소통에 대한 의지를 드러낸 바 있다.

이 도지사는 평소 실용과 현장, 소통을 중시한다고 알려져 있다. 실제 지난 2일에는 혹시나 모를 태풍 피해 예방에 집중하기 위해 취임식도 취소하는 결단력을 보였다.

기자간담회에는 80여명의 언론인들이 참석해, 도민들이 민선 7기에  거는 기대감이 얼마나 높은지 실감할 수 있었다.

이 도지사는 10여년 전 정무부지사 퇴임식 때의 말을 기억해내며 “당시 희망사항처럼 ‘회자정리 거자필반(會者定離 去者必返)’을 말했었는데 실천하게 돼 기쁘다”며 말문을 열었다.

이어 문화관광, 농업유통, 산업‧투자, 저출산‧복지, 환동해발전, 신도시활성화, 안전, SOC, 상생협력, 열린행정 순으로 총 10대 분야에 대한 도정 방향 설명이 이어졌다. 

문화관광 분야에 있어서는 경북이 최고의 문화관광 자원을 보유했음에도 잘 살리지 못한 측면이 있다고 아쉬워했다.

민선 7기에는 고용 창출 효과가 높은 문화관광 사업의 대폭 확대, 천년고도 경주의 세계적 관광거점화, 4대 정신의 관광자원화 등을 추진하고, 그 컨트롤타워로서 23개 시군과 대구시가 참여하는 문화관광공사를 설립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농업의 발전없이 선진국 갈 수 없다. 농업은 나라의 근본이자 생명의 뿌리”라며 “유통전담기구를 설립하고 통합브랜드 집중 육성으로, 농민이 판매걱정 없이 농사에만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출산과 관련해서는 “북한핵보다 더 무서운게 저출산”이라며 “저출산 대책 시범마을을 올해 하반기에 구상해 주거, 의료, 문화, 교육, 복지가 어우러진 생활 공간으로 만들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청년이 모여들고 출산이 늘어나는 성과가 나타나면 이를 경북 전역으로 확대할 것“이라며 “대상 지역은 소멸위험이 가장 높은 의성군을 포함해 1~2군데를 계획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저출산 극복을 위한 정신운동도 펼친다고 예고했다.

이 도지사는 “새마을운동이 5천년 가난의 역사를 끊어냈듯, 저출산 극복 정신으로 국가 쇠퇴의 고리를 끊어내야 한다”며 “새로운 정신과 함께 경북 4대 정신을 더욱 계승‧발전시켜 어르신, 호국용사 분들에 대한 대우가 달라져야 한다. 이를 위해 어르신과 장애인 일자리를 확대하고 참전용사 수당도 늘리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산업분야에 있어서는 공단분양특별팀 구성, 이전기업에 대한 파격적인 인센티브 등이 제시됐고, 동해안 분야에는 동해선 철도의 복선전철화와 영일만항 육성을 통해 동해안을 북방경제의 중심관문으로 만들 계획이며, 제2청사 격인 동부청사의 기능을 강화해 추진력을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도청신도시에 대해서는 문화시설, 보육시설, 편의시설, 도시환경에 각별히 관심을 가져, 청년, 여성, 아이가 살기 좋은 정주여건을 마련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동, 예천의 인구공동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문화·관광 중심의 도시재생 사업 추진방안도 밝혔다.

SOC 구축 계획과 관련해 “우리 경북은 산악지형이 많아 경제성을 이유로 매번 소외당했다. 그래서 작년에 예비타당성조사 개선을 위해 ‘국가재정법 개정안’도 발의했다. 정부도 경북의 현실을 계속 외면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동해중부선 복선전철화와 중앙선복선, 남부내륙철도를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했다.

안전 분야에서는 지진에 대한 대책이 쏟아졌다. 이 도지사는 포항 흥해 도시재생사업과 지진방재연구원을 빠르게 추진하고, 주민들에 대한 지진 교육도 강화해 나간다.

특히 대형 재난에도 질서있는 대응을 하는 일본의 사례를 국내에 확산시켜나갈 필요가 있다고 보고, 지진 피해지역 주민에 대한 일본 현지답사를 지원할 계획이다.
 
대구경북 상생협력에 대해서는 이미 권영진 대구광역시장과 많은 소통을 해온 점을 밝히며 자신감을 보였다.

당장의 행정통합은 어렵지만, 경제권 통합은 가능하다며, 우선적으로 직면한 문제들부터 하나하나 풀어나가겠다는 것이 이 도지사의 구상이다.

문화관광공사 및 유통전담기구에 대구시의 참여를 이미 요청했고, 광역권전철망과 도시철도 연장도 공동으로 추진해나가기로 했다. 통합공항 이전을 서두르고, 취수원 이전 문제는 합리적 민주적 결정이 도출되도록 중재자 역할을 수행 할 계획이다.

이외에 공무원들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실국장 책임인사제도를 시행하고 순환보직도 최소화하는 한편, 사고의 전환으로 조직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4일부터 도정철학 공유 교육을 시작할 것을 알렸다.

이 도지사는 “반드시 경북을 다시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일으키겠다”며 “그 핵심은 ‘일자리’와 ‘아이’에 있다”며 모든 정책의 초점을 일자리와 아이에 맞출 것을 재차 강조했다.

끝으로 그는 “도지사의 역할은 힘들고 어려운 분들의 곁을 지키는 것”이라며 “자랑스러운 경북의 재건을 위해 ‘도지사 이렇게도 할 수 있구나!’하고 놀랄 정도로 도지사부터 변하겠다. 300만 도민, 대구까지 550만 시도민이 모두 힘 모아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