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납품비리 의혹 밝혀지나?
기상청 납품비리 의혹 밝혀지나?
  • 최경녀기자
  • 승인 2008.11.17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기상청 공무원 자택·사무실 압수수색
기상청 남품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수사 대상을 기상청 공무원으로 확대하는 등 수사가 급물살을 타고있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 남부지검은 지난 13일 기상청 입찰 담당 공무원 A씨(48)의 자택과 사무실을 압수수색해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관련 서류를 확보했다고 17일 밝혔다.

검찰은 피내사자 신분인 A씨가 기상장비 관리업체인 K사의 기상장비 관리업무 입찰 과정에서 금품을 받고 특혜를 준 것으로 보고있다.

실제로 K사는 면허가 없는 상태에서 2006년 3월 기상청이 발주한 '오성사 레이더 동 철거공사'를 땄고, 지난해 6월에는 대전지방기상청에서 발주한 '백령도 레이더 냉방시설 공사'를 수주하기도 했다.

또 지난 5월에는 광주지방기상청에서 발주한 '진도 기상대 레이더 돔 방수공사'까지 입찰 받았다.

검찰은 K사 대표 조모씨(53)가 그동안 직원들의 월급 명세서를 허위로 작성하거나 회사 법인카드로 돈을 인출하는 방법으로 모두 2억5000여만원의 비자금 조성하고, 이 가운데 일부를 공무원에게 건넨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검찰은 지난 9월5일 기상청에 기상장비를 납품하는 대가로 기상청 공무원에게 로비를 벌인 의혹을 수사하면서 K사 등 기상청 하청업체들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인데 이어 지난 4일 K사 대표 조모씨(53)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한 바 있다.

아울러 검찰은 국방부 방위조달청에 허위 명세표를 제출하고 부품단가를 부풀려 받아 온 J공업 대표이사 한모씨(51)와 관리본부장 최모씨(42)를 지난 9일 구속했다.

검찰은 한씨 등이 부풀린 부품단가 차액을 챙겨 비자금을 조성한 뒤 기상장비 납품 계약을 위해 관련 공무원들에게 향응과 뇌물을 제공했는지 여부에 대해서도 조사를 벌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