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發 기회, 민관협력 美 인프라 시장 잡아야”
“트럼프發 기회, 민관협력 美 인프라 시장 잡아야”
  • 이가영 기자
  • 승인 2018.07.02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中·日·EU 앞 다퉈 대미 투자 정책 발표…韓 기술력·사업수행 경험 ‘열위’
주정부·현지기업 파트너십·금융투자 연계한 '컨소시움 진출' 유용
(사진=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사진=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트럼프 정부의 인프라 부흥정책에 따라 향후 10년간 미국내 ‘민관협력(P3:Public-Private Partnership)’시장이 비약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국내기업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2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코트라)가 발간한 ‘미국의 P3 인프라 시장 환경과 진출기회’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P3 인프라 시장이 본격적으로 활성화될 경우 향후 10년 동안 3500조원에 달하는 잠재 프로젝트 시장뿐만 아니라, 관련 기자재 수요증가에 따라 상품수출 시장이 확대되는 등 매력적인 투자기회가 마련될 전망이다. 

이에따라 주요 경쟁국들은 앞 다퉈 대미투자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일본은 미국 인프라에 1500억달러(한화 167조원)규모의 연기금·민간자본 투자를 공언했다. 중국은 가격경쟁력과 현지공장 설립을 병행해 인프라 기자재 시장 공략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유럽은 설계·기술자문을 포함한 종합 컨설팅 능력 및 자본력을 무기로 이미 미국에서 활발히 활동 중이다.

결국 미국 인프라시장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 해외 건설수주 경쟁뿐만 아니라 혁신기술, 금융투자, 수출 등 산업 전반에 걸쳐 국가 경쟁력 제고 기회 손실이 우려된다는게 보고서의 설명이다. 

특히 코트라는 국내기업이 기술력, 자본력, 사업수행 경험 등에서 미국이나 다른 경쟁국 대비 열위에 있다고 판단했다. 

그리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금융, 건설·엔지니어링, 기자재 공급, 운영관리, 시스템통합 기업 등이 동시에 참여하는 동반 진출 컨소시움을 구성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인프라 프로젝트 건설비용의 최대 20%는 연방정부가 지원하되, 나머지 자본을 주·지방정부가 자체적으로 조달하는 방향을 제시함에 따라 민간 자본 유치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 경우 다양한 사업수행 경험을 쌓기 위해 현지기업과의 공동 프로젝트 참여, 하도급 계약, 인수합병(M&A) 등 다양한 파트너십을 통해 중소형 프로젝트부터 차근차근 진출하는게 유리하다.

또한 관급계약에서 각종 혜택을 받는 소수인종, 여성, 제대군인이 운영하는 일명 ‘8(a) 기업’들과의 전략적 제휴를 고려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 될 수 있다.

윤원석 코트라 경제통상협력본부장은 “미 정부의 인프라 정책이 입법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2020년을 전후로 P3 시장이 본격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코트라가 8개 주요 도시에 위치한 미국지역 무역관들을 통해 각 주별 유망 프로젝트 발굴, 발주처 및 전문가 네트워크 구축 등을 추진하는 등 우리기업의 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