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정·재계 인사도 '수입차 관세 부과는 부당'
美 정·재계 인사도 '수입차 관세 부과는 부당'
  • 이정욱 기자
  • 승인 2018.07.01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리 스웰 의원 "232조 조치 반대 초당적 공동서한 준비"
맷 블런트 회장 "미국 기업에도 부정적인 '비생산적' 조치"
29일(현지시간) 백운규 장관(오른쪽)이 미국 워싱턴 D.C. 비즈니스라운드테이블(BRT) 회의실에서 죠슈아 볼튼 회장과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29일(현지시간) 백운규 장관(오른쪽)이 미국 워싱턴 D.C. 비즈니스라운드테이블(BRT) 회의실에서 죠슈아 볼튼 회장과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미국이 추진 중인 수입자동차 최대 25% 관세부과 조치에 대해 미국 정·재계도 부정적인 의견이 많아 트럼프 행정부가 이를 관철시킬 수 있을지 주목된다. 

1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백운규 장관은 현지시간으로 지난달 27~29일 사흘간 워싱턴 D.C에서 미 정부의 정·재계 유력 인사들을 만나 입장을 전달했다. 

백 장관은 미국 3대 자동차 기업을 대표하는 미국 자동차 협회(AAPC)의 맷 블런트(Matt Blunt) 회장을 비롯해 주요 의원, 미국 CEO들의 모임인 '비즈니스라운드 테이블(BRT)' 등 정재계 유력 인사들을 만나 외부접촉 활동에 나섰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미국 정·재계 인사들은 자동차 관세 부과 조치와 한국 적용에 반대하는 의견을 백 장관에게 내비쳤다.

우선 정계에서 민주당 테리 스웰(Terri Sewell) 하원위원은 "초당파적 협력을 통해 232조 조치를 반대하는 공동서한을 준비중"이라며 "향후 이 조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입장을 표명했다.

또 공화당인 조니 아이잭슨(Johnny Isakson) 조지아주 상원의원은 "232조 조치의 심각성에 대해 매우 잘 알고 있다"며 "한국 등 미국 주요 교역 파트너들이 피해를 입지 않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답변했다.

수입차 관세 부과 조치에 대해 미국 재계도 호의적이지 않다.

맷 블런트 회장은 "협회는 관세 부과가 미국 자동차 기업에도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는 '비생산적인 조치'라는 입장을 미 행정부에 제출할 계획이다"며 "한국이 FTA 개정협상을 통해 미국 업계 우려를 반영한 점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백 장관은 BRT 조슈아 볼튼(Joshua Bolten) 회장과의 만남에서도 우리나라를 관세 부과 대상국에서 제외하는데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와 함께 강성천 통상차관보는 방미 기간 중 232조 조사 담당 미 상무부 차관보 및 백악관 국가경제 위원회 관계자를 만나 우리 정부 입장을 설명하고 의견서를 직접 전달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는 7월19과 20일에 진행되는 미 상무부 공청회에 민관합동 사절단을 파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