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편 첫 발 뗀 靑, 정부 개각도 초읽기?
조직개편 첫 발 뗀 靑, 정부 개각도 초읽기?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8.06.27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활용 대란' 환경부·'與와 엇박자' 노동부 교체 가능성
민주당 전당대회 변수로… 김부겸·김영춘 당원 도전설

청와대가 경제라인을 전격 교체하며 조직개편에 첫 발을 뗀 가운데, 조만간 이뤄질 것으로 보이는 정부 개각이 주목된다.

27일 여권 관계자 등에 따르면 내주 소폭의 정부 개각이 진행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청와대 개편이 경제수석과 일자리수석, 시민사회수석(구 사회혁신수석) 등 3명을 교체하는 것에 그치면서 개각도 그 폭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지방선거 압승과 대통령 지지율이 고공행진을 거듭하는 상황에서 불필요한 인사청문회 국면을 만들어 긁어 부스럼 낼 필요가 없다는 판단이 선 것으로 보인다.

김영록 전 장관(현 전남도지사)의 6·13지방선거 출마로 공석이 된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자리만을 채우는 '원포인트' 개각, 혹은 좀 더 나아가 2~3석 정도가 교체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일각에서는 최근 총리실 업무평가에서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한 환경부(김은경), 고용노동부(김영주) 장관의 교체설이 나오고 있다.

김은경 장관의 경우 '재활용 쓰레기 대란' 늑장 대응으로 논란이 된 바 있다.

더욱이 문 대통령은 환경부의 늑장 대응을 공개 지적했고 이낙연 국무총리도 "제때 대처하지 않고 문제가 커진 뒤에야 부산을 떠는 것은 책임 있는 행정이 아니다"고 질책을 하기도 했다.

김영주 노동장관의 경우 정부의 최저임금 인상 논란에 대한 대응을 놓고 여당 측의 불만을 사고 있다.

실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최근 간담회를 통해 "청와대가 (김영주) 장관에게 몇 번이나 최저임금 문제를 (국민에게) 설명을 하라고 한 것으로 아고 있다"며 "그런데도 고용노동부 장관이 안 한다"고 강한 어조로 비판한 바 있다.

다만 두 장관 모두 여성이라는 점에서 문 대통령이 고심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1기 내각 때 '여성 장관 30%' 대선 공약을 지켰다.

또한 개각에는 8·25 민주당 전당대회가 변수로 꼽히고 있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등 부처 수장들의 당권 도전이 거론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께서 (개각과 관련한) 의견을 수렴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다"며 말을 아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