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해양사업부 축소… 고용 위기 또 불어오나
현대중공업 해양사업부 축소… 고용 위기 또 불어오나
  • 김성화 기자
  • 승인 2018.06.27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사측 일방적·강압적 희망퇴직 단행…정부 대책 마련 함께해야”
현대重 “노조 협의 후 구체적 계획 마련…현재 해고 진행 중 아니다”
(사진=김성화 기자)
(사진=김성화 기자)

현대중공업이 최근 발표한 해양사업부 일부 조직 통폐합과 임원 축소라는 사업재편 계획에 대해 노조가 대책 없는 구조조정이라며 고용안정 대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앞서 22일 현대중공업은 “최근 야드 가동중단을 선언한 현대중공업 해양사업본부의 일부 조직 통폐합과 함께 임원의 1/3을 축소한다”고 밝혔다.

27일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 박근태 지부장은 “사전 합의는 커녕 협의도 없는 일방적 통보”라며 “노조가 유가 하락의 영향으로 해양 플랜트 분야 수주가 없어 일감 부족에 따른 고용불안을 수차례 경고했음에도 사측은 일방적·강압적 희망퇴직을 단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간 사업의 어려움에 따른 노조의 협조가 없었다고 보기 힘들다. 노조에 따르면 지난 2월 2016·2017년 임단협을 합의하며 해양사업부의 어려움에 따라 교육과 유급 휴직에 합의했으며 올해 하반기 정부 조선업특별업종 지원 신청을 약속하는 등 현재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회사와 TF를 구성해 구체적 내용을 논의하기로 합의했다.

또 지난해 700여명 등 2015년 이후 최근 3개년 동안 수 천 명 규모의 구조조정이 진행되기도 했다. 노조는 “그럼에도 사측은 TF를 일방적으로 중단한 채 고용 대책은 세우지 않고 조기·희망퇴직만을 강요하고 있다”며 “현재 진행 중인 구조조정을 중단하지 않고 TF를 재개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노조는 “현대중공업은 직원들의 고정급이 높아 수주전에서 실패를 거듭한 것이 해양사업 부진의 원인이라 밝혔고 고정급이 문제라면 우리도 고민을 할 수밖에 없다”며 “경쟁상대인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은 유휴인력 교육과 훈련을 통해 재배치하면서 생산조직을 안정화시켜 해양플랜트 분야에서 경쟁력을 높여가고 있지만 현대중공업은 사업 분할 후 아웃소싱을 통해 비정규직만 양산하며 불안정한 생산관리, 공정 지연과 하자 발생 등을 유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날 민중당 김종훈 의원은 “현대중공업 구조조정이 진행되면 울산은 또 다시 초토화 사태를 겪을 것”이라며 “일방성을 넘어 폭력적인 구조조정에 중앙정부 비롯해 시정부, 자치단체가 사측이 어떻게 하는지 쳐다만 볼 것이 아니라 공동의 과제로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희망퇴직은 전 사업부를 대상으로 진행돼 왔던 것이며 해양사업부의 경우 현재는 정리해고와 조기·희망퇴직 등 구체적으로 계획되거나 시행하고 있는 것은 없다”며 “유휴인력 교육 후 보직 전환이나 유급 휴직은 이전부터 시행해 왔으며 해양사업부 축소도 노조와의 선제적인 협의 후 구체적인 계획을 마련하고 진행할 것”이라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