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용어 난무하는 문화재 안내판, 시민 참여로 개선한다
전문용어 난무하는 문화재 안내판, 시민 참여로 개선한다
  • 이서준 기자
  • 승인 2018.06.27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7월부터 문화재 안내판 실태조사 나서
지자체별 시민 자문단 운영해 내년까지 개선작업 진행
문재인 대통령이 어렵다고 지적한 문화재 '침류각' 안내판.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어렵다고 지적한 문화재 '침류각' 안내판. (사진=청와대 제공/연합뉴스)

문화재를 소개하는 안내판에 과도한 한자와 전문용어가 많아 쉽게 알아보기 힘들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이를 개선하는 작업이 진행된다.

문화재청은 오는 7월부터 지자체와 함께 전국 문화재 안내판 1만여 건의 실태조사에 나서 내년까지 정비를 완료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정비의 핵심 목표는 국민이 직접 참여해 이해하기 쉬운 내용을 넣은 안내문안이다. 국민이 알고 싶은 정보 중심의 유용한 안내문안, 지역 고유 역사문화를 이야기로 반영한 흥미로운 안내문안으로 국민들이 문화재와 좀더 친근해지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특히 역사와 문화재에 관심이 많은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내 문화재 안내판을 보고 내용이 어렵다며 개선을 지시하기도 했다.

이에 올해 중으로 서울 고궁과 청와대 주변 북악산·인왕산, 조선왕릉, 문화재 밀집 지역인 경주·부여·공주·익산 지역 문화재 안내판을 정비한다.

이어 내년에는 조사 범위를 전국으로 확대해 노후도·안내문 난도·문화재 관람객 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조정해나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이번 문화재 안내문안 작성과 검토에는 지자체별로 문화재에 관심 있는 학생, 교사, 문화유산 해설사, 문인 등 시민들로 구성된 문화재 안내판 자문단을 운영한다.

문화재청은 시민 자문단 운영지침을 마련해 지자체에 배포하고, 기존에 제작했으나 분량이 많아 활용도가 낮은 '문화재 주변 시설물 등에 대한 공공디자인 지침'을 요약하고 보완하기로 했다.

아울러 문화재 자체도 이름 등을 개선해 국민들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추진한다. 문화재청은 조선왕릉에 대해 먼저 명칭 개선을 추진해 내달 11일부터 30일까지 누리집과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조선왕릉 명칭 개선안 설문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문화재 안내판 작업에 대해 전문가에서 일반 시민들로 참여대상을 변경해 이해하기 쉬운 내용을 반영하고, 지속해서 정비하고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