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토종미꾸리·논 생태양식 시범단지 운영
경북도, 토종미꾸리·논 생태양식 시범단지 운영
  • 강정근 기자
  • 승인 2018.06.25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 토속어류산업화센터는 내수면 어종 가운데 추어탕의 원료로 일반인들에게 친숙한 토종 미꾸리(7cm, 3~5g급)를 25일부터 오는 29일까지 3개시군 12개소에 분양, 당해 연도 상품크기(15cm,10g급) 생산을 목표로 친환경 논 생태 시범단지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미꾸리를 활용한 친환경 논 생태양식은 미꾸리가 논바닥에 서식하면서 벼 뿌리의 산소공급, 잡초제거와 해충구제의 역할을 하는 한편 배설물은 천연비료로 활용돼 벼 생육 및 미꾸리 성장에 도움을 주는 생태 양식법으로 최근 국민들의 친환경, 무항생제 등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증가와 더불어 침체된 농어촌의 새로운 양식방법으로 부각되고 있다.

지금까지 미꾸리는 겨울철 월동습성으로 인해 양성기간이 5월에서 10월까지 한정돼 있고 그해 생산된 종자(평균 3cm, 0.5~1g급)를 논에 입식해도 당해 상품화 크기까지 성장이 어려웠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센터에서는 지난 3년간 정립한 인공종자생산 기술을 바탕으로 자체생산 한 중간 육성 대형종자(평균 7cm, 3~5g급)를 일반농가에 시범 분양해 당해 연도 상품화를 위한 민관공동 시범단지 운영으로 소득화 방법을 찾는다는 계획이다.

이원열 도 환동해지역본부장은 “미꾸리를 이용한 친환경 논 생태양식은 경북도 농어촌의 산업화 프로젝트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며 “앞으로 친환경 논 생태양식에 적합한 추가 어종 발굴과 논 생태양식 소득분석을 통해 시범단지를 확대해 기술보급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