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10일까지 안전진단 전문기관 실태점검
내달 10일까지 안전진단 전문기관 실태점검
  • 천동환 기자
  • 승인 2018.06.24 2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등록요건 적합 여부·불법하도급 등 집중 확인

정부와 지자체가 안전진단 전문기관의 제대로 된 업무수행을 유도하기 위해 등록요건 적합 여부와 불법하도급 사례 등을 집중 점검한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25일부터 다음달 10일까지 안전진단 업무를 반복적으로 부실하게 수행한 안전진단 전문기관 등에 대해 실태 점검을 실시시한다고 24일 밝혔다.

안전진단 전문기관은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등록 요건을 충족하고 하도급 제한, 일정 기간 동안 점검·진단 실적이 있어야 하는 등 관련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그럼에도 제반 규정을 준수하지 않는 사례가 발생함에 따라 국토부는 이번 일제 점검을 진행하게 됐다.

점검은 전국에 있는 안전진단 전문기관 1026곳과 유지관리업체 931개소를 대상으로 하며 국토부와 지방국토관리청, 지방자치단체, 한국시설안전공단이 합동으로 표본 점검을 실시한다.

합동점검 대상이 아닌 업체에 대해서는 각 관할 지자체에서 자체 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점검 내용은 등록요건 적합 여부를 비롯해 △불법 하도급 △점검·진단 실적 유·무를 중점으로 하고 그 외에 △타 업체 명의 대여 △무자격자 참여 △영업정지 기간 중 영업행위 △변경사항 미신고 등 기타 관련 법령 준수 여부 등도 점검 대상에 포함된다.

강희업 국토부 기술안전정책관은 "이번 실태 점검은 시설물 유지관리 업자와 안전진단기관들의 책임의식을 고취하기 위한 것"이라며 "나아가 견실한 안전점검과 정밀안전진단 풍토를 조성하고, 부실한 업체는 퇴출시켜 안전점검·진단의 신뢰도를 제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