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아속보
계명대, '제3회 아시아 리서치 포럼' 개최
계명대, '제3회 아시아 리서치 포럼' 개최
  • 김진욱 기자
  • 승인 2018.06.22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산업혁명 혁신과 국제 협력' 주제
제3회 아시아 리서치 포럼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계명대학교)
제3회 아시아 리서치 포럼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계명대학교)

계명대학교는 22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계명대 동영관 국제교류센터 104호에서 ‘4차 산업혁명 혁신과 국제 협력’을 주제로 한 제3회 아시아 리서치 포럼(ARF, Asia Research Forum)을 개최했다.

포럼은 4개의 세션으로 진행됐다. 기조연설은 크리스천 스판 계명대 철학과 교수가 ‘4차 산업혁명과 윤리’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이어서 △인도의 자와하랄 네루 대학교(JNU) 산토스 교수의 ‘인도와 한국의 광고의 문화적 영향’ △방글라데시 다카 대학교의 헤랄 아흐마드 교수의 ‘금융과 환경측면의 사물 인터넷’ △필리핀의 산토 토마스 대학교 제이슨 교수가 필리핀의 ‘모바일 뱅킹 사용자들에 대한 연구’등을 주제로 해 차례로 논문을 발표했다.

논문 발표 이후에는 지아트디노브 루산 계명대 경영공학과 교수와 에브라임 나시르 공중보건학전공 교수 등 20여 명이 논문을 발표하고,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아시아 국가의 혁신과 협력 방안 등에 대한 토론의 장을 펼쳤다.

아시아리서치 포럼은 아시아 저개발 국가의 발전과 이슈를 연구하는 단체로 2016년 2월에 결성됐다.

주요 회원들은 네팔, 미얀마, 중국, 필리핀, 방글라데시, 인도 등 아시아 국가의 60여 명의 교수들로 구성돼 있다.

현재 의장은 최경주 계명대 전자무역학전공 교수가 맡고 있다. 제1회 포럼은 인도 자와하랄 네루부대학교에서 개최됐으며, 2회 포럼은 미얀마 양곤 경제대학교에서 개최됐다.

제4회 아시아리서치 포럼은 2019년 2월 네팔의 카트만두 대학교에서 개최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