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원 軍시설 주변지역 피해 심각
철원 軍시설 주변지역 피해 심각
  • 최문한 기자
  • 승인 2018.06.19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동용역 최종보고회… 소음·화약성분 등 피해실태 조사
(사진=철원군)
(사진=철원군)

강원 철원지역이 군시설로 인한 소음과 화약성분 등의 노출로 주변지역의 피해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정부의 대책방안이 절실하다.

지난 18일 철원군청 상황에서 이현종 철원군수, 문경훈 철원군의장을 비롯한 철원군의원, 포사격대책위, 주민대표 등이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군 관련시설 주변지역 피해조사 합동용역 최종보고회가 열렸다.

피해 합동조사에 따르면 2016년 12월부터 이달 20일까지 18개월간 상사리·문혜리·마현리 등 철원지역 9개 훈련장을 대상으로 실시한 결과 이 중 갈말읍 용화동 피탄지 피해가 가장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군시설 피해 조사를 한 조영무 경기연구원 책임연구위원은 “사격을 할 때는 120㏈ 수준의 소음이 발생하지만 국내에서는 소음기준치를 16시간 동안의 등가 소음도로 계산하기 때문에 주민들의 심각한 피해가 드러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7개 지역에서는 미국 환경청이 C급 발암물질로 분류하는 화약성분인 TNT와 RDX가 검출, 이 물질은 빗물을 통해 지하수로 흘러들어 갈 위험성이 있는 데다 토사 유실 등으로 인근 지역까지 확산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유탄·도비탄 낙하 위험으로 산불, 환경오염 등 광범위한 피해실태가 조사됐다.

이현종 철원군수는 “이번 용역조사를 통해 군시설로 인한 피해원인, 보상절차 등에 미흡한 부분이 있었다”며 “주민피해를 담당할 부서를 신속히 구성해 구체적인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철원군은 용역조사 결과를 사격장 등 군(軍) 관련시설에 의한 환경(소음·진동 등)과 경제적 피해에 객관적인 기초자료로 활용, 이를 바탕으로 피해상황 대책마련을 위해 국방부 등 중앙부처, 국회 등에 주민지원과 법·제도 개선을 요구할 방침이다.

[신아일보] 철원/최문한 기자asia556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