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 안력산 의료 문화센터, '대한민국 국토대전' 대상 수상
순천 안력산 의료 문화센터, '대한민국 국토대전' 대상 수상
  • 양배승 기자
  • 승인 2018.06.19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력산 의료문화센터 전경. (사진=순천시)
안력산 의료문화센터 전경. (사진=순천시)

전남 순천시는 ‘2018 대한민국 국토대전’에서 순천시 안력산 의료 문화센터가 특별부문의 대상을 수상했다고 19일 밝혔다.

안력산 의료문화센터는 100여 년 전 선교사들에 의해 건립된 호남 최초의 현대식 병원인 안력산병원의 부속병동으로 폐가 상태인 건물을 ‘청수골 새뜰마을 조성 사업’ 일환으로 재생했다.

이 건물은 순천시 의사회에 위탁 운영하고 있고 전시실 2개소와 주민 의료 봉사실을 갖추고 있으며, 외부에는 인요한 박사가 창안한 우리나라 최초의 엠블란스 차량 2대가 전시돼 있다.

조태훈 시 도시재생과장은 “빈집을 재생하고, 사라져가는 근대건물을 소중히 보전해 가는 노력과 더불어 시민단체와 주민이 함께 공동체를 형성해 가는 과정에서 서로 협력해 운영되는 프로그램(안력산 의료봉사활동 등) 등이 지역 일자리 창출과 연계돼 지역 상생 차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말했다.

한편 2018 대한민국 국토대전은 국토교통부, 국토연구원, 파이낸셜뉴스가 공동 주최하고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한국도시설계학회, 한국경관학회, 한국공공디자인학회, 대한건축학회, 대한토목학회 등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주요학회가 모두 참여해 명실 공히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국토 경관 디자인 대표행사로 인정받고 있다.

시상식은 오는 7월18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국제포럼 행사와 함께 열릴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