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정부 차원 을지연습 중단 가능성 시사… "논의 중"
靑, 정부 차원 을지연습 중단 가능성 시사… "논의 중"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8.06.19 1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장성급회담서 '천안함 폭침' 거론된 바 없어"
(사진=신아일보DB)
(사진=신아일보DB)

청와대는 18일 한미가 오는 8월 예정된 한미연합훈련인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을 중단하기로 결정한 것과 관련, 정부 차원의 을지연습도 중단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한미연합훈련이 중단되면 을지연습까지 중단되느냐'는 질문에 "아직 결정되지 않았고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김 대변인은 "몇 가지 있을 수 있다"며 "프리덤가디언처럼 같이 중단을 하는 방식이 있을 것이고, 또 하나는 예전대로 해오던 대로 하는 방법, 세 번째로는 뭔가 상황에 맞게 성격을 변화시켜서 하는 제3의 방법 정도가 있다.  그 중 하나가 결정되지 않을까 싶다"고 덧붙였다.

김 대변인은 '한미연합훈련 중단에 따른 북의 상응 조치'에 대한 질문에는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 등 비핵화 의지를 실천적이고 선제적으로 보여준 측면이 있다"면서 "비핵화에 실천의 모습을 보이고 대화가 유지되는 한이라는 조건을 달고 있다. 그 두가지가 지속이 된다면 군사 연습도 계속 유예가 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김정은 위원장의 방중 관련 정보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북한과 중국의 상황에 대해서는 우리 정부가 충분히 소식을 듣고 있다"고 답했다.

'김 위원장이 시진핑 주석과 가장 많이 만나는 것으로 보인다'는 시각에 대해서는 "눈에 보이는게 다가 아니다"며 "남북 사이에도 북미회담 이후에, 남북 사이에도 북미회담에 대한 평가, 그리고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서 여러 채널을 통해서 충분히 소통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김 대변인은 일부 언론에서 남북 장성급 회담 안건으로 '천안함 폭침'이 거론됐다고 보도한 데 대해 "아예 고려되지 않았다"며 "담당자는 모든 논의 과정에서 천안함의 '천' 자도 나온 적이 없다고 분명하게 밝히고 있다"고 일축했다.

이어 "향후 남북관계가 진전되고 군사적 신뢰가 쌓이면 적절한 계기를 통해서 협의할 수는 있다"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또 "(14일 장성급 회담에서) 장사정포 문제와 해안포 등이 거론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