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트럼프, 北비핵화 대가로 '정전협정' 변경 합의"
폼페이오 "트럼프, 北비핵화 대가로 '정전협정' 변경 합의"
  • 김다인 기자
  • 승인 2018.06.19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은이 필요로 하는 안전보장 제공할 것을 약속"
재방북 가능성도 시사… "공동합의 구체화 필요있어"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대가로 한국전쟁 정전협정을 변경하는 데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18일(현지시간) 미시간주 디트로이트에서 개최된 행사에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대가로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가 정전협정을 바꾸겠는 것을, 김 위원장이 필요로 하는 안전 보장을 제공하겠다는 것을 약속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에 상응하는 체제안전보장 조치의 일환으로 종전선언에 이어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하겠다는 뜻을 내비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이는 북미 정상이 싱가포르 정상회담 당시 채택한 공동성명에 담긴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한반도 평화체제 건설 노력'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다만 폼페이오 장관은 정전협정을 어떻게 변경하기로 논의가 이뤄졌는지에 대해서는 부연하지 않았다.

이와 함께 이르면 이번 주 비핵화 후속협상이 시작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미국 측 협상 대표인 폼페이오 장관은 6·12 싱가포르 회담에서 합의된 공동성명 구체화 작업 등을 위한 재방북 가능성을 시사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우리는 싱가포르에서 만들어진 공동합의를 뒷받침할 수 있도록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며 "이곳과 그곳 사이에서 해야 할 일들이 많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실무진들이 이미 그것의 작업을 하고 있다"며 "나는 오래 지나지 않은 시기에 북한을 다시 방문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신아일보] 김다인 기자 di516@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