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까지 농식품산업 중장기정책 확정”
“연말까지 농식품산업 중장기정책 확정”
  • 오승섭기자
  • 승인 2008.11.11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韓총리 ‘제13회 농업인의 날’ 참석
한승수 국무총리는 11일 “이명박 정부는 농가의 어려움을 덜어 드리기 위해 많은 대책을 추진해 왔다”며 “올해 말까지 농업과 식품산업을 포함하는 새 정부의 중장기 정책을 확정짓겠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오전 경기도 농촌진흥청에서 열린 ‘제13회 농업인의 날’에 참석해, “농식품산업은 강한 미래형 첨단산업으로, 국가경제에 기여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산업으로 거듭나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미국발(發) 금융위기로 인한 농가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이번 수정예산 편성과정에서 금융경색을 완화하기 위한 영농어자금 1조원 확대 등의 대책을 준비하고 있다”며 “이제 우리 농식품산업을 녹색성장시대에 걸맞는 강력한 수출산업으로 탈바꿈시켜 신성장동력 산업으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저탄소 녹색성장 시대는 농업이 국가발전에 기여하고, 농업인의 소득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며 “이러한 변화의 시기에 농업도 근본적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 총리는 농식품 산업을 신성장동력 산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생산자의 조직화와 규모화 ▲식품산업 육성 ▲농수산물 유통구조 개선 ▲삶터·일터·쉼터가 조화된 살기 좋은 농어촌 조성 ▲정책 인프라 구축 및 행정체계 혁신 등을 들었다.

한 총리는 “생산자의 조직화와 규모화를 통해 강한 농림수산업을 만들겠다”며 “2012년 수출 100억불 달성이라는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정책의 ‘선택과 집중’을 도모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식품산업을 육성하겠다”며 “이제 농업도 가공, 식품산업과 연계되어 2차, 3차 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됐다”고 덧붙였다.

한 총리는 농수산물 유통구조 개선과 관련, “산지 조직을 시·군 유통회사 등을 통해 규모화해 소비지 유통업체 등 대량 수요처와 직접 연결시키겠다”며 “IT 기술을 활용한 사이버 직거래를 활성화하고 주요 품목의 유통구조를 면밀히 분석해 불필요한 유통비용을 절감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삶터·일터·쉼터가 조화된 살기 좋은 농어촌을 만들겠다”며 “농촌에 뉴타운을 조성하고, 복지정책과 지역정책이 조화를 이루면서 관광, 레저, 식품, 축제가 어우러진 새로운 농어촌정책을 내실있게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한 총리는 또 “바뀐 여건에 걸맞는 정책 인프라를 구축하고, 행정체계를 혁신하겠다”며 “농업경영인에 대한 원스톱 서비스가 이뤄지도록, 교육과 훈련, 컨설팅 체제를 바꾸겠다”고 밝혔다.

특히 한 총리는 “쌀 직불제 문제로 인해 많은 분들의 마음을 상하게 했다”며 “농사를 짓는 사람들만 직불금을 받도록 확실히 제도를 개편하고 철저히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2012년에 ‘농가단위 소득안정제도’가 차질없이 도입되도록 착실히 준비하겠다”며 “‘녹색성장 푸른농촌, 희망엔진 미래농업’이야말로 우리 농업과 농촌이 이룩해야 할 궁극적인 모습”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