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아속보
팁스 성공 졸업기업에 최대 5억원 후속 지원
팁스 성공 졸업기업에 최대 5억원 후속 지원
  • 이가영 기자
  • 승인 2018.06.13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팁스 R&D 결과물 사업화·해외마케팅 집중지원
글로벌시장 출시·해외 인수합병(M&A) 등 도모
 

정부가 기술창업플랫폼인 팁스(TIPS)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졸업한 기술창업 기업을 후속 지원한다. 이를통해 창업팀의 글로벌 진출을 돕고 청년 일자리도 늘리겠다는 구상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4일 팁스 후속 성장 지원정책인 포스트팁스(Post-TIPS)를 신설해 창업기업을 지원하는 내용의 ‘2018년 Post-TIPS 프로그램 창업기업 지원계획’을 공고한다고 13일 밝혔다.

팁스는 성공벤처인 등 민간(운영사)을 활용해 창업팀을 선별하고 민간투자와 정부 연구개발(R&D)을 연계해 고급 기술인력의 창업을 촉진하는 프로그램이다.

포스트팁스 사업은 글로벌 스타벤처를 육성하고 청년 일자리를 확대하기 위한 것으로, 올해 추가경정예산 150억원이 투입된다.

포스트팁스는 팁스를 통해 검증된 성공졸업기업을 대상으로 제품·서비스의 사업화(또는 고도화) 또는 마케팅을 위한 자금(2년· 최대 5억원)을 지원해 창업팀의 글로벌 진출, 양산화 등의 본격적 성장을 도모한다.

성공졸업기업의 기준은 인수합병(M&A), 기업공개(IPO), 20억원 후속투자, 10억원 매출, 50만 달러 수출, 20인 이상 고용 등이다.

예산소진 시까지 상시 모집할 예정이나 엄격한 선발과정을 거쳐 신청기업의 역량이 충족될 경우에만 선정한다.

단, 2년 사업 수행 후 최종평가에서 불성실 실패로 결정되는 경우 지원금을 전액 환수한다.

특히 팁스의 우수한 성과가 청년 일자리 창출로 연계되도록 하고자 청년 기업(대표자가 만 39세 이하) 또는 전체 고용인력 중 청년(만 34세 이하)이 50% 이상 기업이 우대받는다.

또 중소기업진흥공단의 정책자금(최대 15억원 융자)과 기술보증기금의 ‘포스트 팁스 융자프로그램‘(최대 50억원 융자)과 연계해 경영 및 시설 자금도 확보할 수 있다.

변태섭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진흥정책관은 “선택과 집중을 통해 대규모 자금 지원이 이루어지는 만큼 까다로운 심사를 통해 성공가능한 창업기업을 엄선하겠다”며 “단순히 예산소진을 위해 선발하지는 않겠다”고 밝혔다.

참여를 희망하는 팁스 성공졸업팀은 14일부터 신청할 수 있다. 1차 평가는 7월 13일 이후에 진행될 예정이며 예산 소진 시 신청마감을 별도로 공지한다.

자세한 신청·접수방법은 중소벤처기업부나 팁스 홈페이지, K-스타트업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팁스 운영사 및 창업팀 등을 대상으로 21일 서울 역삼동 팁스타운에서 사업설명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