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박원순 7년 서울시정, 시민단체에 휘둘려 부패"
안철수 "박원순 7년 서울시정, 시민단체에 휘둘려 부패"
  • 이동희 기자
  • 승인 2018.06.05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장 당선되면, 부패 원흉 6층 라인부터 전면 청산"
"단일화, 지지 못받는 후보 대승적 차원 포기해야"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가 5일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가 5일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가 5일 "박원순 더불어민주당 박원순 후보의 지난 7년 서울시정이 시민단체에 휘둘려 부패했다"고 비판하면서 "서울시를 다시 청렴도 1위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안 후보는 이날 서울시청 정문 앞에서 '부패 척결 서울시정' 기자회견을 열고 "특정 정권에 봉헌한 서울시, '제왕적 소통령' 행세를 하는 서울시장, 서울시청을 장악한 코드인사, 이들 패권세력이 서울공화국을 부패공화국으로 만든 원흉"이라고 주장하며 이같이 말했다. 

안 후보는 "서울시청 위의 진짜 서울시청, 서울시청 '6층 사람들'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면서 "시장실이 있는 서울시청 6층에는 30~40명으로 구성된 시장비서실, 외부자문관 명목의 온갖 외부 친위부대가 포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시민단체 출신 공무원이 시민단체 출신 민간업자에게 일감과 예산을 몰아주는 6층 라인, 그것이 서울시 부패의 '파이프라인'이었다"고 주장했다.

안 후보는 '서울시 부패 생태계'의 증거로 △박 시장 임기 중 채용한 별정직 공무원 85명 중 35%가 시민단체 출신 △협동조합과 사회적기업 3006개 증가, 예산 697억7000만원 집행 △연간 32조원 예산 사용 132명 홍보인력 운영(추산) 등을 제시했다.

이에 안 후보는 시장에 당선되면 "먼저 6층 라인을 전면 청산하고 실국장 책임제 등 공조직을 정상화 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서울시 산하 공공기관장과 2급 이상의 별정직 공무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해 코드 대신 실력을 갖춘 민간전문가를 대탕평 정신으로 적재적소에 배치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위탁사업 등 불투명 의혹과 관련해 "감사원에 전면적인 감사를 청구하고, 시민감사위원회를 활성화해 예산이 수반된 모든 사업에 대해 서울시민이 투명하게 들여다보게 하겠다"고 약속했다.  

김문수 자유한국당 후보와의 단일화에 대해선 "인위적 단일화가 아닌 시민들이 가능성 있는 후보에게 지지를 모아주는 방식이 돼야 한다"면서 "그러면 결국은 지지를 받지 못한 후보가 대승적 차원에서 양보나 포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