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MB 자원외교' 재수사 들어간다
검찰, 'MB 자원외교' 재수사 들어간다
  • 이서준 기자
  • 승인 2018.06.04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서 3개 사업과 관련한 새로운 의혹 제기
최경환 전 장관의 권력형 비리 여부 '초점'
최경환 전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부실투자’ 의혹을 받아온 이명박 정부 시절 자원외교에 대해 검찰이 재수사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4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명박 정부 시절 해외자원개발사업에 대해 대검찰청에 수사를 의뢰했고, 이에 사건이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2부(황병주 부장검사)에 배당됐다.

이는 지난 2015년 시민단체와 감사원에 의해 첫 수사가 이뤄진 후 3년여 만에 다시 수사가 이뤄지는 것으로 당시 일부 에너지 공기업 사장의 독단적 판단이었던 것으로 결론지어진 바 있다.

산업부는 지난해 11월 ‘해외자원개발 혁신 TF’를 구성하고 81개 해외자원개발 사업에 대해 실태조사를 진행해 석유공사의 캐나다 하베스트 유전, 광물자원공사의 멕시코 볼레오 동광, 가스공사의 캐나다 웨스트컷뱅크 가스전 등 3개 사업과 관련한 새로운 의혹을 찾아냈다.

검찰은 이에 대해 2015년의 수사기록도 함께 검토하며 과거 미진했던 부분을 살펴본 뒤 이번 재조사에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재수사의 초점은 당시 사업들을 주도한 이명박 정부에 맞춰질 것으로 전망된다. 자원외교는 이명박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 중 하나였기 때문에 그동안 당시 정부가 자원외교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했을 것이라는 의혹이 끊이지 않았다.

이에 이명박 정부시절 지식경제부 장관으로 하베스트 유전 인수에 관여한 의혹을 받은 최경환 당시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배임 혐의 입증 여부가 주목된다.

처음 수사에서 서면조사에 그쳤던 최 전 장관은 석유공사가 2009년 자원개발업체 하베스트의 정유부문 자회사인 노스아틀랜틱리파이닝(NARL)을 인수하고 2014년 인수비용의 3%에도 못 미치는 가격에 매각하는 과정에서 권력형 비리가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아오고 있다.

한편 최 전 장관은 이미 지난 3월 참여연대와 석유공사노조에 의해 배임 혐의로 검찰에 고발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