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구, '고독사 사회안전망' 구축 나선다
동대문구, '고독사 사회안전망' 구축 나선다
  • 김용만 기자
  • 승인 2018.06.04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인가구 생활실태 전수조사·이웃살피미 운영 등
청량리동 희망복지위원이 이웃을 직접 찾아가 함께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동대문구)
청량리동 희망복지위원이 이웃을 직접 찾아가 함께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동대문구)

서울 동대문구가 최근 가족 관계 해체로 문제화 되고 있는 고독사를 예방하기 위해 ‘고독사 사회안전망’ 구축에 나선다.

구는 고독사 위험군을 정확히 파악하고 관리함과 동시에 죽음 이후 장례까지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고독사는 사회적으로 고립된 삶을 살다가 홀로 임종을 맞이하고 일정기간이 흐른 뒤 발견되는 죽음을 말한다. 과거 1인 독거노인 가구의 문제로만 여겨졌으나 최근에는 이혼, 실직 등으로 고립된 삶을 살다 고독사로 발견되는 40~50대 중장년층도 급증하고 있는 추세다.

구는 이러한 고독사가 주로 발생하는 주거취약계층을 중점으로 대책을 마련했다.

먼저 동대문구에 거주 중인 1인가구의 생활실태를 확인하기 위해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이웃이 이웃을 돌보는 공동체 사업도 활발히 추진한다.

이웃살피미는 각 동별 지역 토박이, 희망복지위원, 통·반장, 우리동네 돌봄단 10명 내외로 구성된다.

고독사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바로 ‘장례’다. 고독사의 경우 뒤늦게 발견된 시신을 수습할 가족들이 없을뿐더러, 어렵게 가족을 찾더라도 경제적인 이유로 시신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

구는 고인의 존엄한 죽음을 지키기 위해 공영장례 서비스를 제공한다. 무연고 사망자 및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지역 내 동부시립병원과 협약을 맺고 빈소마련 등 장례 예식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돕는다.

강병호 구청장 권한대행은 “우리 사회는 초핵가족사회로 진입하면서 사회적 관계가 단절되고 고독사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며 “공공과 주민들이 힘을 합쳐 해체된 사회안전망을 촘촘히 하고 이들과 끊어졌던 사회와의 연결고리를 회복함으로써 고독사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신아일보] 서울/김용만 기자 polk8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