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상무부, 삼성전자·SK하이닉스 가격 담합 혐의 조사
중국 상무부, 삼성전자·SK하이닉스 가격 담합 혐의 조사
  • 김성화 기자
  • 승인 2018.06.03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독점국 사무실 예고 없이 조사
중국 스마트폰 업체 불만·반도체 굴기·ZTE 등 다수 요인 작용
삼성전자 중국 시안 반도체 공장.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중국 시안 반도체 공장. (사진=삼성전자)

중국 정부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가격 담합 혐의에 대한 조사를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3일 중국 21세기경제보도와 홍콩 명보에 따르면 지난달 24일 중국 상무부는 미국 마이크론을 대상으로 ‘웨탄(約談)’을 가졌다. 웨탄은 중국 당국이 감독 대상기관의 관계자를 불러 문제점을 지적하고 시정을 요구하는 면담이다.

상무부는 마이크론과의 면담에서 지난 수 분기 동안 메모리 반도체 가격이 지나치게 많이 올랐다며 시장 지배적 지위를 남용해 공정경쟁을 해치는 일이 없어야 할 것이라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진다.

일주일 후인 지난달 31일에는 중국 국가시장감독총국 산하 반독점국 조사관들이 베이징, 상하이, 선전 등에 있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마이크론 사무실에 예고 없이 방문해 조사를 벌였다. 반독점국은 지난 3월 국가발전개혁위원회 가격조사국, 상무부 반독점국, 공상총국 반독점국 등을 합쳐 만든 시장감독기구다.

반독점국 조사는 메모리 반도체 가격 급등 배경으로 가격 담합 등 시세 조정과 반도체 공급 부족을 악용해 끼워팔기 등 위법 행위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당국의 이런 움직임은 반도체 가격을 두고 제기된 중국 업체들의 불만이 이유다. 지난해 말 중국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은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에 “메모리 반도체 가격이 계속 오르는 데다 공급이 원활하지 않다” 호소했고 발개위는 삼성전자 등 관련 업체에 가격 인상 자제를 요구했다.

스마트폰 제조업체의 불만과 함께 중국 반도체 굴기를 위해 당국이 나서는 것이란 의견도 있다. 중국 정부는 지난달 ‘2019년 중앙 국가기관 IT 제품 구매계획 공고’에서 국산 반도체 서버를 구매하겠다고 발표했다. 중국 정부의 조달계획에 자국산 반도체 제품 구매가 명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 4월 낸드 플래시 메모리반도체 양산을 추진 중인 칭화유니 계열 창장 메모리의 자회사 ‘우한신신’을 방문해 핵심기술 국산화를 강조했다.

이외 마이크론의 경우 미국 정부가 중국 통신장비업체 ZTE에 최근 제재를 가하는 것과 관련해 견제하기 위한 움직임이라는 분석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