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돈침대 사태는 관재"… 시민단체, 원안위 검찰 고발
"라돈침대 사태는 관재"… 시민단체, 원안위 검찰 고발
  • 박고은 기자
  • 승인 2018.05.31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최근 침대 매트리스에서 1급 발암물질인 라돈이 검출된 것과 관련해 시민단체가 원자력안전위원회를 검찰에 고발했다.

시민단체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31일 오후 "국민의 건강과 생명안전에 관한 사무를 제대로 수행하지 않은 원안위와 강정민 위원장을 직무유기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단체는 "라돈 침대는 원안위의 적극적인 노력만 있었다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었다"며 "이번 사태는 원안위의 무사안일과 무책임으로 인한 관재(官災)"라고 주장했다.

이어 "원안위가 2014년 직접 작성한 보고서를 통해 침대 매트리스 안쪽에 방사성 물질인 모나자이트가 함유된 사실을 이미 알고도 피폭량 측정이나 관리·감독을 전혀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원안위가 발표한 '2014년 생활주변 방사선 안전관리실태조사 결과보고서'에 관련 내용이 담겨있다"며 "그런데도 원안위는 최근 라돈 검출 이후 엉터리 측정결과를 발표하며 아무런 대책을 세우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단체는 "라돈 침대를 사용한 소비자들 중 다수가 현재 원인불명의 피부질환 증상을 보이고 있으며, 그보다 더 심각한 건강상 이상이 발생한 사례도 적지 않다"며 "이런 사태를 촉발한 원안위에 대해 엄히 처벌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