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정세 급변에 주변국 '분주'
한반도 정세 급변에 주변국 '분주'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8.05.30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미회담 전 美 가는 아베, 트럼프 만나 '납치문제' 해결 요청할 듯
중국 '차이나 패싱' 경계하며 역할론 강조… 러시아, 외무장관 방북
지난 4월18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대통령과 아베신조 일본총리의 미일정상회담 모습. (사진=연합뉴스)
지난 4월18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대통령과 아베신조 일본총리의 미일정상회담 모습. (사진=연합뉴스)

북미정상회담의 재추진으로 한반도 정세가 급변하고 있는 가운데, 주변국들은 이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양새다.

우선 일본은 북미회담을 앞두고 다급하게 '외교 총력전'을 벌이고 있다.

29일 일본 언론 등에 따르면 아베 신조 총리는 지난 28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갖고 북미회담에 앞선 다음달 7일 미일정상회담을 하기로 했다.

이 자리에서 아베 총리는 북한의 핵, 생화학무기,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의 완전하고 영구적인 해체와 함께 일본인 납치문제의 해결을 재차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일본 정부는 북미회담 기간 싱가포르에 가나스기 겐지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을 파견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북미회담이 열리면 리셴룽 싱가포르 총리가 회담 개최지의 정상으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각각 만날 계획을 갖고있는 것으로 파악했기 때문이다.

오노데라 이쓰노리 방위상도 이르면 이날 밤 하와이를 방문해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과 만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의 이 같은 외교전은 최근 한반도 정세에서 일본이 배제되는 이른바 '재팬 패싱'이 현실화되는 게 아니냐는 위기감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아베 총리는 지난 3월초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회담 의사를 표명한 직후에도 방미의사를 밝힌 뒤 4월17일 트럼프 대통령과 만나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문제를 북·미 정상회담에서 제기하겠다는 약속을 받아냈다.

일본 정부는 이어 다음달 말 매티스 미 국방장관을 일본에 초청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도 전해졌다.

중국의 경우 '차이나 패싱'의 재부상을 경계하며 '중국 역할론'이 흔들릴까 고심하는 모습이다.

중국은 정부차원에서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을 기원한다'는 원론적인 입장문을 반복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이 적대적으로 태도가 돌변한 배후로 중국을 지목한 이후 한반도 상황이 급변하면서 셈법이 복잡해졌기 때문으로 관측된다.

다만 중국은 관영매체를 활용해 '중국 역할론'을 강조하고 있다.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자매지인 환구시보는 29일 사설에서 차이나 패싱론과 시진핑 배후설을 거론하며 "이상한 분석들을 끝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국의 노력이 없었으면 지난해 한반도는 통제불능 상태가 됐을 것"이라고도 주장했다.

러시아는 조만간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이 북한을 방문한다.

라브로프 장관의 이번 방북은 형식상 이용호 북한 외무상의 지난달 모스크바 방문에 대한 답방 성격인 것으로 전해졌다.

러시아측은 북측으로부터 북미 정상회담 추진 상황을 듣고,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을 논의하는데 참여하는 방안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