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비리 김정은 만난 文대통령… 남북미 '종전선언' 이끌까
극비리 김정은 만난 文대통령… 남북미 '종전선언' 이끌까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8.05.27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판문점 북측 지역서 '2차 남북정상회담'… "북미회담 성공 의지 확인"
내달 1일 고위급회담 개최 합의… 군사당국자·적십자 회담도 개최키로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전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가진 제2차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전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가진 제2차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깜짝 남북정상회담을 하면서 6·12 북미정상회담의 개최 여부와 그 직후 남북미정상회담과 종전선언이 이어질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무엇보다 4·27 정상회담 이후 한 달도 채 지나지 않은 시점에 양 정상이 다시 만난 것 자체만으로도 현재 한반도 정세를 양 정상이 얼마나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방증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전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에서 한 '2차 남북정상회담' 결과발표를 통해 "남북 정상은 6·12 북미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확인했고 이를 위해 긴밀히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이 성공할 경우 남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종전선언이 추진됐으면 좋겠다는 기대를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종전선언은 북한이 비핵화의 조건으로 요구하는 체제안전 보장과 직결되는 문제다.

북미회담에서 비핵화 방법론에 대한 큰 틀의 합의가 이뤄지면 바로 남북미회담을 열고 종전선언을 논의할 수 있는 시나리오도 거론되고 있다.

이와 관련,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북미 간 상호불가침 약속을 한다든지,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하는 협상을 개시하거나 남북미 3국 간에 종전선언을 하는 문제 등에 대해 검토가 필요해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남북미 3자 정상회담을 언제 어떻게 개최하느냐 등 구체적 내용에 대해선 아직 합의된 것이 없다"며 "계속 실무진 차원에서 가능성에 대한 검토만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2차 남북정상회담에서는 남북 고위급회담을 오는 6월1일 개최하고 역사적 긴장완화를 위한 군사당국자 회담과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 회담을 연이어 갖기로 합의했다.

또 이번 회담이 필요에 따라 신속하고 격식없이 개최된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안내를 받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안내를 받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아울러 양 정상은 앞으로도 필요한 경우 언제든지 서로 통신하거나 만나 격의없이 소통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4월27일 판문점 평화의 집 회담에서 두 정상은 필요하다면 언제 어디서든 격식없이 만나 서로 머리를 맞대로 민족의 중대사를 논의하자고 약속한 바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이번 회담이 성사된 배경에 대해 "김 위원장이 그제(25일) 오후 일체의 형식 없이 만나고 싶다는 뜻을 전해 왔고 저는 흔쾌히 수락했다"고 설명했다.

실제 양 정상의 회담 사실은 두 정상이 헤어지고도 세 시간 가까이 더 지난 26일 오후 8시경 청와대가 공개하기 전까지 전혀 알려지지 않았을 정도로 극비리에 진행됐다.

회담 사실이 미리 알려지면 경호, 보도 등의 복잡한 준비 절차로 내실 있는 대화가 이뤄지기 어렵다고 판단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한편 문 대통령이 춘추관에서 직접 특정 현안을 발표하는 것은 취임 당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등의 인선을 소개할 때와 지난해 5월 19일 헌법재판소장 후보자로 김이수 헌법재판관을 지명한다고 발표할 때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