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 A축협, 업무처리 등 부실경영 수사
강화 A축협, 업무처리 등 부실경영 수사
  • 백경현 기자
  • 승인 2018.05.27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화경찰, 축산물유통센터 압수수색·관련자 소환 조사

인천 강화 A축협이 업무처리, 관리감독 소홀, 인사권 남용 등 총체적 부실경영으로 파행을 겪고 겪다.

27일 축협 및 조합원들에 따르면 축협이 운영하는 축산물유통센터의 부실경영을 둘러싼 각종 의혹들이 도마위에 오르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강화경찰서는 최근 인천 가좌동에 소재한 축산물유통센터 압수수색을 통해 회계장부,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하는 한편 센터 운영 관련자들을 소환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

축산물유통센터는 조합 축산물 판매를 위해 지난 2009년 설립, 경영해 오다 수익성이 없어 폐쇄 됐으나 2년전 현 조합장이 들어서면서 이윤창출 차원에서 운영을 재개했다.

이 과정에서 조합은 4급이상 직원이 가능한 규정을 무시하고 센터장에 조합장 측근으로 알려진 계약직 직원을 전폭 발령하는 파격인사를 단행했다.

하지만 지난 한해동안 5억원대의 적자가 또 발생하면서 자체 및 중앙회 감사를 받기에 이르렀다.

감사 결과 유통센터는 협력업체에 10억원대의 제품을 무약정·무담보로 한도를 초과해 납품하는가 하면 재고관리대장 등 기초적인 회계자료조차 없이 운영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경영부실 은폐를 위한 분식회계를 저지른 단서도 포착된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로 부실경영에 따른 책임자 교체 과정에서 새로 발령받은 직원이 '부실한 회계처리 인수를 감당할수 없다'며 인사발령을 거부해 타부서로 전출되기도 했다.

중앙회 감사에 대비해 협력업체 제품을 물류창고에 채워 놓는 등 재고량을 맞추려 한 고의적인 정황도 적발됐다.

이밖에 수백만원대의 불량 제품을 판매했다가 적발돼 회수, 폐기하는 등 부실경영이 도를 넘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중앙회 감사팀은 "경제사업을 가장한 거래처 자금지원, 명의대여를 통한 판매사업, 재고관리소흘로 인한 손실발생, 계약직직원 부당채용 등 마치 개인사업체 운영을 방불케 했다"고 밝혔다.

조합원 A모씨는 "이번 사태는 조합장의 권한 남용과 근시안적 경영철학 등에 따른 결과"라며 "이번 기회에 조합 전반에 대한 문제점을 철저하게 파헤쳐야 한다"고 말했다.

조합 관계자는 “경찰조사가 이루어 지고 있는 만큼 사태의 결과를 지켜보고 있으며 협력업체의 미수금은 빠른 시간안에 회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이번 사건으로 인한 사회적 파장이 큰 만큼 부실경영과 감독소흘, 업체와의 유착 및 배임, 횡령 등 광범위한 수사를 통해 진실을 밝히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