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회담' 힘 실은 한미… 北 태도바뀔까
'북미회담' 힘 실은 한미… 北 태도바뀔까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8.05.23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연한 태도 보인 트럼프… '일괄타결' 강조하면서도 '불가능' 여지
'취소'가능성도 언급… '중재자' 文대통령 역할 중요하게 작용할 듯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열린 한미정상회담 기자회견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열린 한미정상회담 기자회견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정상회담을 통해 다음달 12일로 예정된 '북미정상회담'의 성공개최에 힘을 실은 가운데, 북한의 태도에 변화가 있을지 주목된다.

특히 '중재자' 역할'을 자처했던 문 대통령이 북미 양국의 비핵화 담판 동력을 끌어올릴지가 관심사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회담 결과 브리핑을 통해 양 정상이 북한의 체제 불안 해소방안에 대해 논의하면서 북미정상회담이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노력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 개최에 대한 북한 의지를 의심할 필요가 없다"며 "북미 간 실질적·구체적 비핵화와 체제안전에 대한 협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북한이 강경한 태도를 보이고 있으나 북미 대화의 큰 판을 깨려는 차원은 아니라는 의미다.

아울러 북한 비핵화와 체제안전보장을 두고 북미 간에 밀도 있는 협의가 필요하다는 뜻으로 해석됐다.

트럼프 대통령도 이번 회담에서 북미간 최대 쟁점인 비핵화 방식과 관련해 이전과는 다른 유연한 태도를 보였다.

그는 '일괄타결' 해법을 재확인했지만 "한꺼번에 이뤄진다는 것은 물리적인 여건으로 봤을 때 불가능할 수도 있다"면서 향후 입장변화 여지를 남겨뒀다.

이느 핵 폐기 전 과정은 한꺼번에 타결해야 하나 기본적인 절차를 이행하는 데는 최소한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현실론을 인정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은 향후 북한에 비핵화에 대한 포괄적인 합의 를 이끌어내고 타결 시 대북 체제보장과 경제보상 시점을 최대한 앞당기는 데 주력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일각에서는 한미정상회담 과정에서 북미회담의 연기 가능성과 관련해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 사이 미묘한 온도차를 드러내 문 대통령의 중재가 난항을 겪고 있는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조건들이 충족되지 않으면 회담이 열리지 않을 것", "열리지 않을 상당한 가능성이 있다"는 등의 발언을 했다.

조건부이기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 개최 전망 자체를 뒤흔드는 발언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또한 이번 회담에서 비핵화 방식은 물론 체제안전보장의 구체적 합의는 없었다는 점도 이같은 우려가 나오게 하는 대목이다.

다만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우리가 원하는 어떤 조건들이 있고 그러한 조건들이 충족될 것으로 본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이 회담 연기나 취소를 말한 것은 아니라고 해석했다.

성과없는 회담에는 나서지 않겠다는 점을 분명히 하며 북한에 태도변화를 촉구한 것이라는 해석이다.

이에 따라 북미 사이의 중재자를 맡은 문재인 대통령의 역할이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앞으로 북한의 비핵화에 대한 포괄적인 합의를 이끌어내고 타결 시 보상 등에 대한 시점을 최대한 앞당기는 데 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이 24일 귀국 이후 특정 시점에 남북 정상간 핫라인 통화가 이뤄질 것이라고 보고 있다.

문 대통령이 비핵화와 체제보장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진의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전달하며 북미의 간접적인 의사타진에 나서 북한을 다시 한 번 대화테이블로 이끌어 낼 것이라는 관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