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핵화 중재자' 文대통령, 트럼프와 독대서 무슨 대화할까
'비핵화 중재자' 文대통령, 트럼프와 독대서 무슨 대화할까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8.05.22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교·안보에만 초점 맞춘 '빡빡한' 방미 일정… 트럼프와 단독회담도
트럼프 의중파악·김정은 의지전달… '완전한 비핵화' 세부 로드맵 조율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앤드루스 공군기지에 도착,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앤드루스 공군기지에 도착,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한미정상회담에 나서는 가운데, 문 대통령이 내놓을 중재안의 구체적인 내용에 관심이 쏠린다.

문 대통령은 비핵화 방식을 둘러싼 북미간 갈등 사이에서 접점을 찾아내야 하는 '중재자 역할'을 맡아 외교력 최대 시험대에 오르게 됐다.

전날 워싱턴DC에 안착한 문 대통령은 이날 정오께부터 백악관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배석자 없이 단독회담을 가진 뒤 업무 오찬을 겸한 확대회담을 가질 계획이다.

한미 정상회담의 결과물은 단독회담 때 큰 윤곽이 잡힐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을 불과 20여일 앞두고 불거진 북미간 불신을 최소화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회담 목적은 틀어진 남북, 북미 관계를 바로잡고 다가올 북미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함이다.

실제 이번 문 대통령의 방미 일정은 1박4일인데다, 이날 오전 미 행정부의 외교·안보 정책을 담당하는 주요 인사들과의 접견을 시작으로 오후에는 트럼프 대통령과의 단독·확대 정상회담, 주미대한제국공사관 방문으로 마무리된다.

양국 정상회담 후 공동발표문 또는 기자회견, 재외동포 간담회, 양국 경제협력을 목적으로 한 비즈니스 포럼 등의 일정이 사실상 전무한 채 대체적인 일정이 외교·안보 주제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특히 이번 정상회담의 하이라이트인 양 정상의 단독 회담에서는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한 허심탄회한 대화가 오갈 것으로 보인다.

양 정상의 이번 회담에서는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라는 당초 목표를 속도감 있게 달성하기 위한 세부 로드맵이 조율될 것으로 관측된다.

문 대통령은 연일 한국과 미국에 비판을 쏟아내고 북한이 대화 궤도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해야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동시에 미국 내 일부 대북강경기류를 설득해야 한다.

문 대통령은 연내 남북미 3자간 종전선언, 북미 연락대표부 교환, 유엔 대북 경제 제재 등을 북한에 대한 체제 보장 방안으로 검토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이 갖고있는 북한 비핵화 방법에 대한 생각과 그에대한 보상 부분에 대해서도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은 대선이 열리는 2020년까지 북한이 비핵화를 달성하면 각종 대북제재를 해제하는 것은 물론 북미 수교와 평화협정을 체결하겠다는 큰 틀을 수립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미국의 이같은 의중을 확인함과 동시에 체제 안전 보장과 관련된 북한의 의중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달하면서 북미간 의견을 중재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관측된다.

한편 문 대통령은 22일 저녁 워싱턴DC를 출발해 한국시간으로 24일 새벽 서울에 도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