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내일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이행 여부 주목
北, 내일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이행 여부 주목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8.05.22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측 취재진만 제외한 외신 북한으로
비핵화 로드맵 이행 첫 조치 기록될 듯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 국제기자단이 22일 오전 중국 베이징 서우두 공항 고려항공 카운터에서 발권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 국제기자단이 22일 오전 중국 베이징 서우두 공항 고려항공 카운터에서 발권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를 예고한 23~25일이 22일로 단 하루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북한이 예정대로 폐기를 이행할지 여부에 국제사회의 이목이 주목돼있다.

일단 북한은 남측을 제외한 미국·중국·러시아 등 외신 취재진의 방북을 허용했다.

이날 통일부에 따르면 남측을 제외한 미국·중국·러시아·영국 등 4개국 취재진을 태운 북한 고려항공 JS622 편이 이날 원산에 도착했다.

현재까지 파악된 참석 언론사는 미국 AP, CNN·CBS 방송, 인터넷 매체는 Vice, 영국 뉴스채널 스카이 뉴스, 러시아 타스 통신, 방송사는 러시아 투데이, 중국 신화통신과 CCTV 등이다.

애초 이 항공편은 공항 전광판에 '평양행'으로 표시돼있었으나 평양은 들르지 않고 원산까지 한번에 갔다.

우리 정부 당국은 이날 고려항공 이륙에 앞서 판문점 채널로 북측에 남측 취재단 명단 접수를 재차 요구했으나 북측은 "지시받은 것이 없다"는 기존입장만 되풀이하며 끝내 접수하지 않았다.

이에 통일부는 조명균 장관 명의의 입장문을 통해 "북측이 5월23일과 25일 사이에 예정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에 우리측 기자단을 초청했음에도 불구하고, 북측의 후속조치가 없어 기자단의 방북이 이루어지지 못한 데 대해 안타깝고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남북 간 모든 합의들을 반드시 이행함으로써 과거의 대결과 반목을 끝내고 화해와 평화번영의 새 시대로 나아가자는 것이 남북 정상이 합의한 '판문점 선언'의 취지라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측이 공약한 비핵화의 초기조치인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가 예정대로 진행되고 있는 점은 주목하며, 북한의 이번 조치가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앞으로도 북측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해 실질적인 조치를 취해 나가기를 기대하며, 정부도 남북 및 한미 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함께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의식이 예정대로 진행되면 이는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이 취한 비핵화 로드맵 이행의 첫 조치가 된다.

특히 같은 날 문재인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므로, 비핵화 로드맵을 둘러싼 남북미 논의 과정에서도 의미있는 일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북한이 폐기의식을 돌연 취소한다면 국제사회의 실망은 물론, 미국 내에서 대북 비판여론이 높아져 트럼프 행정부가 강경기류로 선회할 가능성이 있다.

한편 북한은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의식을 취재할 우리측 기자단 접수는 끝내 거부하면서도 남북관계 개선 의지는 나타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민족자주의 길에 빛나는 불멸의 업적'이란 제목의 사설에서 "북과 남, 해외의 각계각층 동포들은 조국통일운동의 자주적대를 확고히 세우고 외세의 간섭과 방해 책동을 단호히 물리치며 우리 민족끼리 힘을 합쳐 통일애국위업을 더욱 활력 있게 추동해나가고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