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금연정책 강화때마다 소매업소 '사재기' 극성
정부의 금연정책 강화때마다 소매업소 '사재기' 극성
  • 이서준 기자
  • 승인 2018.05.22 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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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뱃값 인상·흡연경고그림 삽입때마다 판매량>반출량
(사진=아이클릭아트)
(사진=아이클릭아트)

정부가 금연정책을 위해 순차적으로 추진했던 담뱃값 인상과 흡연경고그림 삽입에 대해 담배를 취급하는 소매업소가 정책 시행 전 극심한 ‘담배 사재기’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

22일 보건복지부와 기획재정부, 담배업계에 따르면 담뱃값은 지난 2015년 갑당 2000원씩 인상됐다. 이를 기준으로 담배 반출량과 판매량을 비교한 결과 새재기 현상이 파악됐다.

인상 전인 2014년 담배판매량은 43억6000갑이었고 담배반출량은 45억갑으로 판매량보다 반출량이 더 많았다.

그러나 2015년 담뱃값이 인상되면서 판매량은 33억3000갑을 기록했고 반출량의 경우 31억7000갑으로 판매량보다 반출량이 더 적어졌다.

이에 대해 관계부처들은 담배제조판매업체와 수입판매업체가 담배시장에 내놓은 담배보다 최종적으로 소비자에게 실제 판매된 담배가 많았다는 증거라고 주장한다.

즉, 가격이 오르기 전인 2014년에는 소매업소가 시세차익을 노리고 담배 사재기를 했다는 추측이 가능해진 것이다.

이는 흡연경고그림이 도입됐던 지난해에도 비슷하게 나타났다.

2016년 담배판매량은 36억6000갑으로 담배반출량 37억3000갑보다 적었지만 정책이 시행된 다음해에는 판매량(35억2000갑)이 반출량(34억1000갑)보다 많았다.

한편 복지부는 금연정책을 강화하고 흡연의 폐해에 대해 경각심을 더욱 고취시킨다는 취지로 오는 12월 담배 경고그림의 표현 수위를 기존보다 높이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