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2018 대한민국 로보어드바이저 보고서’ 발간
하나은행 ‘2018 대한민국 로보어드바이저 보고서’ 발간
  • 이혜현 기자
  • 승인 2018.05.17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EB하나은행 하이로보센터(HAI Robo Center)는 우리나라 로보어드바이저 시장 및 전망을 분석한 2018 대한민국 로보어드바이저 보고서(2018 Korean Robo-Advisor Report)를 발간했다고 17일 밝혔다.

2018 대한민국 로보어드바이저 보고서는 글로벌 시장에서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로보어드바이저가 국내에도 최근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투자자들이 로보어드바이저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투자에 활용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사항들을 점검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보고서는 △한국 로보어드바이저 시장 △로보어드바이저에 대한 이해 △하이로보(HAI Robo) 서비스 분석 △로보어드바이저에 대한 손님 반응 등 총 4가지 목록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KEB하나은행이 지난해 7월 출시한 하이로보(HAI Robo)는 출시 9개월만에 가입 손님 4만명, 가입 금액 5000억원을 돌파한 국내 최대 규모의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로 동 보고서에서는 △하이로보 알고리즘의 구성 △가입한 손님의 유형 △실제 포트폴리오 수익률 △포트폴리오내 주요 펀드 및 운용사 등 다양한 실증적인 정보가 언급되어 있어 하이로보 서비스에 대해 간접 체험 할 수 있도록 했다.

장경훈 KEB하나은행 개인영업그룹 부행장은 “로보어드바이저는 사람과 인공지능이 결합된 하이브리드 형태로 계속 진화하여 디지털 자산관리의 대중화를 이끌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본 보고서를 매년 정기적으로 발간하여 부유층 시장 지표의 바이블로 여겨지는 글로벌 컨설팅업체 캡제미니(Capgemini)의 [World Wealth Report], KEB하나은행의 [Korean Wealth Report]와 같이 로보어드바이저 시장에서 비즈니스의 현상과 방향성을 확인할 수 있는 정례 보고서로 자리매김 하도록 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