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인터넷방송 바다TV 영상콘텐츠 무료개방
부산시, 인터넷방송 바다TV 영상콘텐츠 무료개방
  • 김삼태 기자
  • 승인 2018.05.15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상콘텐츠 3700여 편에 영상원고 내려 받기 기능
(사진제공=부산시)
(사진제공=부산시)

부산시인터넷방송 바다TV는 자체 제작한 영상콘텐츠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무료 개방한다고 15일 밝혔다.

무료로 개방하는 콘텐츠는 시정영상뉴스를 비롯해 명소·맛 등 부산의 매력을 담은 문화관광 콘텐츠, 부산기네스 등 각종 진기록 영상, 시민생활에 꼭 필요한 정책 정보 등 3700여 편이다.

특히 1800여 편에 달하는 시정영상뉴스는 첫 방영을 시작한 1996년 5월부터 현재까지 최근 20여 년 간의 부산역사를 총망라한 영상기록물로써 가치가 높다.

무료 개방 콘텐츠는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표시제도 규정을 준수해 활용하면 된다. 영상콘텐츠 출처를 표시해야 하고 변형 등 2차적 작성은 할 수 없다.

또 비영리 목적으로만 이용이 가능하지만 별도의 허락을 받으면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부산시인터넷방송 바다TV는 다양한 이용자를 위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청각장애 이용자를 위해서는 시정영상뉴스와 주요 생방송 콘텐츠에 수화를 함께 서비스하고 시각장애 이용자를 위한 화면해설콘텐츠도 별도로 제작, 방영하고 있다.

또 외국인 이용자용 글로벌 콘텐츠(영어·중국어·일어 자막 삽입)도 440여 편 제공한다.

김정렴 부산시 소통기획담당관은 “이번 인터넷방송 콘텐츠 무료개방은 영상콘텐츠의 공공적 이용을 활성화하고 이용자들의 자발적인 콘텐츠 공유·확산을 통해 부산 홍보효과를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부산/김삼태 기자 st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