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서부경찰서, 청소년 교통사고 예방교육 실시
일산서부경찰서, 청소년 교통사고 예방교육 실시
  • 임창무 기자
  • 승인 2018.05.15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좌고등학교 전교생 대상
일산서부경찰서가 가좌고등학교에서 청소년 교통사고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일산서부경찰서)
일산서부경찰서가 가좌고등학교에서 청소년 교통사고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일산서부경찰서)

경기 일산서부경찰서는 지난 14일 가좌동 가좌고등학교에서 전교생 1200명을 대상으로 녹색교통안전봉사단과 함께 시청각 교재를 활용한 교통사고 예방교육을 실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요즘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스몸비(smart phone zombie-길거리에서 스마트폰을 보며 주변을 살피지 않고 걷는 사람들을 이르는 말)와 더불어 청소년 이륜차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실시됐다.

행정안전부 발표에 따르면, 걸으면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이른바 ‘스몸비’의 보행 중 사고가 최근 5년간 스마트폰 관련 교통사고는 2.2배나 증가해, 사고가 발생한 연령대는 특히, 20대 이하 청소년의 사고 구성비가 40.1%로 매우 높고, 사고 발생시간은 청소년들의 하교 시간인 오후 3∼5시에 가장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또한 경기북부지방경찰청 자료에 따르면, 배달앱 등을 통한 주문거래와 나홀로족 증가에 따라 배달 수요가 늘면서 지난해 경기북부에서 이륜차 사고로 29명(13.6%)이 사망했고, 최근 2년간 음식업종 사망자 중 78%가 이륜차로 배달 중 사망했다.

이에 따라, 일산서부경찰서에서는 시청각 방송시설을 이용해 가좌고등학교 전학생에게 자체 제작한 스몸비 위험성 관련 카드뉴스와 이륜차 교통사고 사례 등을 중심으로 한 교육을 통해 교통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심어줬다.

조용성 일산서부경찰서장은 “스몸비, 이륜차 사고 등 청소년들이 불의의 교통사고를 당하지 않도록 교통사고 예방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사람이 먼저인 교통문화 정착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