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격호 롯데그룹 명예회장 추대
신격호 롯데그룹 명예회장 추대
  • 김견희 기자
  • 승인 2018.05.14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지주 "그룹 창업 예우 차원"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신격호(96) 롯데그룹 총괄회장이 한국 롯데그룹의 명예회장으로 추대됐다.

14일 유통업게에 따르면 롯데지주는 지난 11일 이사회를 열고 신 총괄회장을 이달 1일부로 명예회장으로 추대했다. 롯데그룹을 창업하고 발전시킨 공로를 예우하기 위해서다. 신 회장은 앞서 지난 2015년에도 일본 롯데 명예회장으로 추대된 바 있다.

롯데 관계자는 "신 회장은 이미 지난해 한국, 일본 계열사 이사직에서 모두 퇴임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달라지는 것은 없다"며 "단지 창업주의 예우를 위해서일 뿐이다"라고 설명했다.

신 명예회장은 앞서 2014년 롯데리아와 롯데로지스틱스 비상무이사, 2015년 롯데상사 사내이사 등에서 물러났고 지난해에는 롯데쇼핑, 롯데건설, 일본 롯데홀딩스 이사직을 내려놨다. 또 지난해 8월 롯데 계열사 중 마지막까지 등기임원 직위를 유지하던 롯데알미늄 이사에서도 물러나면서 70년 만에 신격호 시대 막을 내렸다.

신 명예회장은 올해 1월 잠실 롯데월드타워 고급 레지던스로 거처를 옮긴 후 한정후견인과 간병인, 경호원 등의 보조를 받고 있다. 

한편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1일 공정거래법상 롯데의 동일인을 신격호 총괄회장에서 신동빈 회장으로 변경함으로써 법정구속으로 수감 중인 신동빈 회장을 그룹 총수로 인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