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아속보
신격호 롯데그룹 명예회장 추대
신격호 롯데그룹 명예회장 추대
  • 김견희 기자
  • 승인 2018.05.14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지주 "그룹 창업 예우 차원"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신격호(96) 롯데그룹 총괄회장이 한국 롯데그룹의 명예회장으로 추대됐다.

14일 유통업게에 따르면 롯데지주는 지난 11일 이사회를 열고 신 총괄회장을 이달 1일부로 명예회장으로 추대했다. 롯데그룹을 창업하고 발전시킨 공로를 예우하기 위해서다. 신 회장은 앞서 지난 2015년에도 일본 롯데 명예회장으로 추대된 바 있다.

롯데 관계자는 "신 회장은 이미 지난해 한국, 일본 계열사 이사직에서 모두 퇴임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달라지는 것은 없다"며 "단지 창업주의 예우를 위해서일 뿐이다"라고 설명했다.

신 명예회장은 앞서 2014년 롯데리아와 롯데로지스틱스 비상무이사, 2015년 롯데상사 사내이사 등에서 물러났고 지난해에는 롯데쇼핑, 롯데건설, 일본 롯데홀딩스 이사직을 내려놨다. 또 지난해 8월 롯데 계열사 중 마지막까지 등기임원 직위를 유지하던 롯데알미늄 이사에서도 물러나면서 70년 만에 신격호 시대 막을 내렸다.

신 명예회장은 올해 1월 잠실 롯데월드타워 고급 레지던스로 거처를 옮긴 후 한정후견인과 간병인, 경호원 등의 보조를 받고 있다. 

한편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1일 공정거래법상 롯데의 동일인을 신격호 총괄회장에서 신동빈 회장으로 변경함으로써 법정구속으로 수감 중인 신동빈 회장을 그룹 총수로 인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