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민간 일자리 창출 ‘소셜벤처’에… 올해 1억원 지원
당정, 민간 일자리 창출 ‘소셜벤처’에… 올해 1억원 지원
  • 이동희 기자
  • 승인 2018.05.14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00억원 규모 '소셜벤처 임팩트 펀드' 조성
창업지원주택 등 주거클러스터 3000호 공급
1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민간일자리대책 당정협의회에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손을 맞잡고 있다.(사진=연합뉴스)
1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민간일자리대책 당정협의회에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손을 맞잡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당정이 민간분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올해 중으로 청년소셜벤처 창업기업에 최대 1억을 지원한다.

또, 1200억원 규모의 '소셜벤처 임팩트 펀드'를 조성하고, 창업지원주택 등 주거클러스터 3000호도 공급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14일 국회의원 회관에서 당정협의를 갖고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하는 민간일자리대책을 내놓았다.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당정협의 직후 "민관 협력을 통해 우수 청년소셜벤처의 창업을 지원할 예정"이라며 "1200억원 규모의 소셜 임팩트투자펀드를 금년 조성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당정은 우선 사회가치 창출 및 혁신성이 우수한 청년소셜벤처 창업기업에 1억원까지 창업사업화 비용을 지원할 방침이다.

소셜벤처 창업기업은 돌봄·주거·일자리 등 사회문제에 관심을 두고 창의성과 기술을 토대로 문제를 해결하며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이다.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창업 붐'을 일으키기 위해 △창업경진대회 개최 △실험실 특화형 창업선도대학 선정 △지역별 혁신창업 클러스터(가칭 창업마을) 조성 △지역 투자펀드 확대 등도 공동 추진하기로 했다.

이날 당정협의에서는 '국토교통 일자리 로드맵'과 관련한 논의도 이뤄졌다.

창업수요가 높은 곳에 주택과 창업지원시설을 결합해 창업가에게 시세보다 저렴하게 임대하는 창업지원주택 등 소호형 주거클러스터를 오는 2022년까지 3000호 공급하기로 했다

또 스마트시티와 드론, 자율주행차 등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분야에서 창업 및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전문인력을 양성하기로 했다. 철도역사 매장과 고속도로 휴게소, 졸음쉼터 등 사회기반시설은 청년창업 공간으로 제공된다.

나아가 금속 등 전통산업 6개 분야를 '뿌리 산업'으로 지정, 집중 지원하는 방식으로 추가고용을 촉진하는 방안도 마련됐다.

이밖에도 뿌리 기업이 글로벌 수요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과 마케팅 등 단계별 지원을 강화하하고, 업종별 상생협의체 등 대기업과의 상생모델을 확산해 납품단가 인상과 비용절감으로 고용 여력을 확보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