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정부 1년 평가받는다… 전국동시지방선거 D-30
文 정부 1년 평가받는다… 전국동시지방선거 D-30
  • 이동희 기자
  • 승인 2018.05.13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정권교체 완성할 것' vs 野 '지방권력까지 내줄 수 없어'
(사진=신아일보DB)
(사진=신아일보DB)

문재인 정부 출범 첫 전국 단위 선거인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문재인 정부 지난 1년을 평가받는 시험대가 될 이번 지방선거는 다음달 13일 전국 17곳의 광역단체장과 교육감, 266곳의 기초단체장 선거가 실시된다.

지난해 5월9일 실시됐던 '장미 대선'으로 정권 교체 등 중앙 권력의 대대적인 변화가 이뤄진 후 1년 1개월만에 지방 정부 및 의회의 재편이 이뤄진다.

특히 최대 12곳이 미니 총선 수준의 국회의원 재보선으로 동시 실시되며 이번 선거에 대한 무게감이 더해진다.

지난 촛불민심의 힘으로 탄생한 정부와 여당은 여소야대 한계로 개혁작업이 번번이 발목 잡힌 만큼 이번 지방선거를 통해 정권 교체를 완성하겠다는 각오를 세웠다.

반면 자유한국당을 포함한 야당은 중앙권력에 이어 지방권력까지 내줄 수 없다는 각오로 이번 지방선거를 승리해 문재인 정부를 견제하겠다는 의지를 다지고 있다.

한국당은 지난 대선에 이어 이번 지방선거에서도 패배한다면 당 존속 자체가 위태로울수 있다는 판단에 사활을 건다는 입장이다.

이와 함께 여당에 맞서기 위해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일부 야당에서 부분적으로 후보 단일화나 선거연대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

여권에 지방권력마저 내줄 수 없다는 각오로 분열된 야권이 연대할 수 있다는 추측이 꾸준히 나오는 상황이다.

이같이 치열한 승부를 예고한 가운데 북미회담과 드루킹 등 외적 변수가 어떻게 작용할 지에 대해 여야의 관심이 집중돼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70~80%를 기록하고 최근까지 진행된 각종여론조사에서 대구·경북을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에서 민주당 후보가 우세하지만 민주당원 댓글 조작 사건 일명 드루킹 사건으로 민심이 어떻게 바뀔지는 미지수다.

또한 한반도 비핵화의 중대 관문인 북미정상회담이 지방선거 하루 전날인 6월12일 개최됨에 따라 비핵화 및 평화체제 무드가 이번 선거 표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신아일보] 이동희 기자 nic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