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정부, 화웨이·ZTE 제품 판매 제재 검토
美정부, 화웨이·ZTE 제품 판매 제재 검토
  • 김성화 기자
  • 승인 2018.05.03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보 위협하는 기업이 생산한 통신장비 사용금지 추진
국방부·상무·법무부 등 전방위 압박…수주 내 행정명령
(사진=화웨이)
(사진=화웨이)

전 세계적으로 평화의 기운이 감돌고 있지만 통상 부분은 물밑 전쟁 중이다. 미국 도널트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 통신장비 제품에 대해 무역제재를 준비하고 있다.

2일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미 행정부는 국가안보를 이유로 중국 통신장비의 미국 판매 억제를 위한 행정명령 발동을 검토 중이다. 월스트리트는 수주 내 행정명령이 나올 것으로 예상했다.

구체적 내용은 나오지 않고 있지만, 미국 정부와 거래하는 기업들이 미국 안보를 위협할 수 있는 기업에서 생산한 통신장비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방안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방안에 따르면 화웨이나 ZTE 등 중국 업체가 생산한 제품이 포함될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같은 날 월스트리트의 다른 보도에 따르면 미 국방부는 해킹 또는 스파이 활동에 대한 우려를 이유로 전 세계 미군기지에서 화웨이 ZTE가 제조한 휴대전화 판매를 금지하기로 결정을 내렸다.

미국의 중국 통신장비 제재 움직임은 이미 앞서부터 있어 왔다. 지난달 미 상무부가 대북 및 대이란 제재를 위반한 혐의로 ZTE에 대해 7년간 미국 기업과 거래를 못 하도록 제재하는가 하면 미 법무부는 화웨이의 대이란제재 위반 여부를 조사 중이다.

화웨이는 미국 이동통신사 AT&T와 협력해 ‘메이트10’ 스마트폰을 미국 시장에 출시하려 시도했다. 하지만 AT&T는 화웨이와 제휴를 포기했고 화웨이의 미국 시장 진출은 무산됐다. 

또 다른 이통사인 버라이즌과 미국 가전제품 소매업체 베스트바이도 화웨이와의 제휴를 포기했다. 이를 두고 미국 정부의 압박이 작용했을 것이란 의견이 대세다.

이에 더해 미 연방통신위원회(FCC)는 지난달 17일 안보를 위협하는 것으로 지목된 기업으로부터 통신장비를 구매하는 미국 기업들에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는 방안을 가결했다.

미 행정부의 중국에 대한 무역 제재가 잠깐이나마 조용했던 무역 전쟁에 다시 불을 지필 가능성이 있다. 

특히 최근 미·중 간 무역 전쟁이 보복전으로 치달으면서 그 영향이 우리나라 기업들에게까지 미치고 있다. 미국은 지난달 500억달러, 한화로 54조원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25% 관세 부과 품목을 발표했다. 그러자 중국은 즉각 미국산 대두(메주콩), 자동차, 항공기 등 500억달러 규모의 14개 분야 106개 품목에 대한 25% 관세 부과로 대응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