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부산시장 예비후보, 도시재생·부동산정책 발표
오거돈 부산시장 예비후보, 도시재생·부동산정책 발표
  • 김삼태 기자
  • 승인 2018.05.02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자리 창출 도시재생·실수요자 보호 주택정책 추진

오거돈 더불어민주당 부산시장 예비후보는 지난 1일 도시재생특별위원회와 부동산정책위원회를 출범하고 본격가동에 돌입했다.

2일 오 예비후보측에 따르면 양 위원회는 도시재생 다복동 사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주민자치를 바탕으로 주민역량강화와 주민들의 생활 향상을 이룰 수 있는 도시재생의 방향을 제시했다.

또, 서민주거안정과 실수요자 보호를 중심으로 한 ‘도시재생과 부동산 정책’을 발표하고, 이를 실현시키기 위한 활동을 펼쳐나가기로 했다.

도시재생특별위원회는 공무원과 주민만 동원하며 홍보에만 열을 올린 도시재생 사업은 4년간 허송세월만 보냈다며 다복동 사업 대수술과 ‘도시재생사업의 제도개선’을 주장했다.

도시재생 과정에서 원주민의 재 정착률을 획기적으로 높이기 위해 '상생협의체'를 구축하고 '상생계획 수립을 의무화'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특히 '원주민 순환주택' 제도를 도입해 재건축, 모델링 등의 과정에도 주거안정이 확보되도록 할 것도 제안했다.

또 부동산정책위원회는 과거 땅과 건물에 투자하던 도시에서 '사람과 미래에 투자하는 도시'로의 전환을 기본방향으로 하며 서민주거안정과 실수요자 보호에 부동산 정책의 최우선 순위를 둔다는 입장이다.

또. 무주택 서민 중심, 부동산시장 안정화 방안을 위해 지역부동산 시장 변화를 조기에 파악하는 조기경보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했다. 금융기관의 자금 활용이 어려운 무주택서민에 대한 장기-저리 자금을 지원하도록 한국주택금융공사와의 업무협약을 추진할 방침이다.

오 예비후보는 “시민들과 공감하고 함께할 수 있는 도시재생과 주거안정 정책을 개발하고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부산/김삼태 기자 st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