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 진보·보수 진영에 들어선 '한반도 평화'
6·13 지방선거 진보·보수 진영에 들어선 '한반도 평화'
  • 이서준 기자
  • 승인 2018.05.01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교류 사업 관련 공약 봇물… 한국당 후보들 교류 공약 적극 발표
(사진=아이클릭아트)
(사진=아이클릭아트)

오는 6·13 지방선거의 키워드는 '한반도 평화'가 될 전망이다.

지난주 개최됐던 남북정상회담에 대한 국민적 성원과 관심이 집중된 가운데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이를 활용해 표심을 잡으려는 후보들이 급증하고 있다.

각 후보들은 대북지원, 경제협력 등 대북 교류사업뿐만 아니라 통일 경제 특별구역 지정, 북한 수학여행, 남북 도시 간 자매결연 등 구체적인 공약의 청사진을 제시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후보들이 남북교류 사업 관련 공약들을 발표하는 점은 당연하다 하겠지만 자유한국당 후보들도 관련 공약을 제시하는 것에 적극적인 점은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남북회담에 대해 "김정은과 문재인 정권이 합작한 남북 위장 평화쇼"라고 수차례 비판을 하는 점과는 다른 행보다.

북한과 인접한 강원도와 경기 북부 지역의 후보들은 가장 공격적인 공약을 앞세우고 있다.

자유한국당 윤승근 강원도 고성군수는 동해북부선 철도 조기추진과 금강산 관강재개, 고성평화통일 특별자치도 지정 등을 공약으로 내새웠으며 더불어민주당 이경일 고성군수 예비후보는 북한 황폐지 복구사업 참여와 북방물류기지 유치, 남북 공동어로 수역 협약 추진 등을 공약사항으로 발표했다.

더민주 이재명 경기지사 후보는 경기 북부지역을 통일경제 특별구역으로 지정하겠다고 밝혔으며 같은당 오거돈 부산시장 후보는 남북교류협력특별위원회를 발족해 부산 기업체를 중심으로 개성공단에 신발제조업체 입주를 확대하겠다고 내세웠다.

이에 맞서 한국당 후보들도 남북교류 관련 공약을 잇따라 내세우고 있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서해 남북공동 어로사업과 강화 교동 평화산업단지 조성 등의 계획을 내세웠으며 서병수 부산시장은  한·중·러 복합물류루트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러한 남북교류 사업에 대한 공약 추진 움직임은 교육감 후보들에게서도 나타나고 있다.

지난 3월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에 수학여행단 방북 등을 공식 제안했던 장휘국 광주시 교육감은 북한 명소 수학여행, 학생교류, 광주 학생독립운동 기념식에 북한 대표단 초청, 교원 간 학술교류 등을 세부 공약으로 발표했다.

민병희 강원도 교육감은 관동팔경 현장학습, 학생 합창 페스티벌, 교사 교류 등 교육협력사업에 대해 선언했으며 송주명 경기도 교육감 후보는 비무장 지대 내 글로벌 평화공존 시민교육타운 건립 등 통일지향 평화교육 공약을 내세웠다.

일각에서는 지방선거에 나선 후보들이 이렇게 우후죽순으로 내세운 공약들이 단순히 구호로 그칠 가능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단순히 남북 해빙 분위기를 타고 실현 불가능한 공약을 남발하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는 것이다.

유성철 춘천시민연대 사무국장은 “남북 교류협력 공약은 평화 분위기 조성에 긍정적인 측면이 있지만 표만 의식하는 무분별한 공약 남발은 조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이서준 기자 lsj@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