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핵화' 시계 빨라진다… 북미-한미정상회담 조기개최
'비핵화' 시계 빨라진다… 북미-한미정상회담 조기개최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8.04.30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靑 "북미 일정보고 한미 날짜 정한다"… 한일중 직후 이뤄질 듯
文대통령, 수보회의서 "북미 성공 위해 할 수 있는 노력 다해야"
(사진=신아일보DB)
(사진=신아일보DB)

 

남북정상회담 이후 후속 조치가 속도감있게 진행되는 가운데, 북미정상회담 일정이 다음달 중으로 열릴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한미정상회담 일정도 앞당겨질 것으로 전망된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30일 기자들과 만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이 3∼4주 내 열릴 것이라고 했다"며 "한미정상회담이 5월 중순에 열리면 너무 바싹 붙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장소가 좁혀진 만큼 북미정상회담 일정이 조금 빨리 나오지 않겠느냐"며 "북미회담 일정을 보고 연동해서 한미정상회담 날짜를 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28일(현지시간) 미시간주 워싱턴에서 열린 집회에서 "북한과의 회동이 오는 3∼4주 이내에 열릴 것으로 생각한다"며 사실상 북미정상회담 일정을 5월 중으로 특정한 바 있다.

이에 따라 5월초 일본 도쿄에서 개최예정인 한일중 3국 정상회담과 맞물려 일정이 조정될 것으로 보인다.

한미정상회담은 '비핵화'의 담판이 지어지기 위해 방안마련이 논의되는 단계나 다름없다.

문재인 대통령은 한일중 3국 회담 직후 미국을 방문해 트럼프 대통령과 한미정상회담을 열 것으로 관측된다.

문 대통령은 특히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북한 비핵화의 디딤돌을 놓은 만큼 북미정상회담의 성공 개최를 위해 공을 들이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해 미국과의 긴밀한 협의 등 정부가 할 수 있는 필요한 노력을 다하기 바란다"며 "북미 간의 3각 대화채널을 긴밀히 가동하고, 국제사회의 지지 확보를 위한 노력도 병행해 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한미 정상회담에서 논의될 주 의제는 한반도 비핵화 로드맵과 종전선언·평화협정 체결 방안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후속논의가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이 회담에서의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북미정상회담에서 비핵화의 구체적인 방안 해법을 도출해내게는 게 목표다.

트럼프 대통령은 판문점 선언을 환영하면서도 기존과 마찬가지로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을 거듭 강조하고 있다.

이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북미정상회담 이전 핵실험장을 폐쇄하는 장면을 대외에 공개하겠다고 밝히는 등 당장은 '청신호'가 켜졌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한미정상회담에서는 이 같은 북한의 '행동' 등을 놓고도 논의가 이어길 적으로 관측된다.

한편 '판문점 선언'이 국회의 비준 동의 절차를 거칠지 주목되고 있는 가운데, 문 대통령은 여야 5당 대표에게 성과를 설명하는 자리를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한중일, 한미정상회담 등이 잇따라 예정돼 있어 대통령과 여야 대표 회동이 이른 시일 내에 성사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