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원내대표, 국회 정상화 합의 실패… 내일 재논의
여야 원내대표, 국회 정상화 합의 실패… 내일 재논의
  • 이동희 기자
  • 승인 2018.04.30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의장-여야 4당 원내대표 회동…판문점 선언 공방도
정세균 "국민, 5월 국회 달라지지 않으면 그냥 안둘 것”
30일 정세균 국회의장의 주재로 열린 정례회동에서 서로 다른 곳 쳐다보는 여야 4당 원내대표.(사진=연합뉴스)
30일 정세균 국회의장의 주재로 열린 정례회동에서 서로 다른 곳 쳐다보는 여야 4당 원내대표.(사진=연합뉴스)

여야 4개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이 30일 국회 정상화 방안 논의를 위해 30일 정세균 국회의장의 주재로 정례회동을 가졌지만, '드루킹 특검' 수용 여부를 두고 팽팽히 맞서면서 결국 합의를 이루는 데는 실패했다.

이날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노회찬 평화와 정의의 의원 모임 원내대표 등은 국회의장실에서 국회 정상화 문제 등 현안 논의를 위한 만남을 가졌다.

우 원내대표는 비공개 회동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한국당을 뺀 야당들과 드루킹 사건 관련 검찰 특별수사본부를 구성하자는 야당의 제안을 우리가 수용했는데 (한국당이) 전혀 다른 방향으로 얘기하는 데 대해 매우 유감"이라고 밝혔다.

반면, 김 원내대표는 "남북정상회담이 이뤄지고 나면 당연히 드루킹 특검이 수용될 것이라는 국민적인 바람이 있었는데도 (여당이) 남북정상회담 비준 입장만 제시하고 드루킹 특검은 일언반구 없었다는 점은 대단히 마음 아프다"고 말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도 "현재 검찰과 경찰이 드루킹 사건에 대해서 수사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면서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이 특검을 수용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여야 원내대표는 비공개 회동에 앞서 남북정상회담의 성과와 후속조치 등을 놓고 대립각을 세웠다.

먼저 정세균 국회의장이 모두발언을 통해 "5월 국회는 4월과 분명히 달라야 한다는 점을 교섭단체 대표 여러분들께 간곡하게 요청드린다"며 "그렇지 않으면 국민 여러분들이 국회를 그냥 두시지 않을 거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이어 "남북관계발전법 21조3항을 보면 국회는 남북합의서 체결·비준에 대한 동의권을 가진다고 명시돼 있다"며 "국제사회와의 공고한 연대 속에서 남북 정상 간 합의사항을 제도화하기 위해서는 국회 역할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우 원내대표가 "완전한 비핵화를 판문점 선언에 담은 것은 매우 의미 있고 이를 뒷받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말하자, 김 원내대표는 "완전한 북핵 폐기가 정답인데 참 아쉬운 대목이 많고, 남북정상회담이 특정 정파와 특정 정치세력만의 성과물로 만들어가선 안 된다"고 맞받았다.

김동철 원내대표 역시 모두 발언에서 "대통령이 사인해서 비준하고 이제 와서 국회에 비준 동의를 해달라고 하는 것은 절차적으로 대단히 잘못된 것"이라며 "동의도 안 받고 (판문점)비준 선언을 하느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 원내대표는 "지난 주말 전남과 경남지역을 돌면서 1000명이 넘는 사람과 악수했는데, 제일 많이 들은 이야기가 '남북정상회담을 국회가 잘 뒷받침하라'는 것과 '심각한 민생 상황에서 국회는 뭐 하고 있느냐'는 질타였다"고 설명했다.

한편, 정 의장과 여야 원내대표들은 다음날 인 5월 1일 국회 정상화 문제 등을 논의하기 위한 회동을 재차 갖을 예정이다.